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국을 제외한 브라질 월드컵 31개 본선 진출국의 언론사에도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의 전범기(욱일기) 문양 유니폼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9일 밝혔다.
수신자는 미국의 CNN, 보스니아의 사라예보 타임스, 에콰도르의 엘 유니베르소 등 월드컵 본선 진출 31개 국가를 대표하는 신문사·방송사·스포츠 전문지 등 100여 개 매체의 편집국장이다.
서 교수가 발송한 우편물은 지난 2일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과 본선 진출국 축구협회장, 유니폼을 디자인한 아디다스 디자인팀에게 보낸 내용과 동일하다.
전범기 문양 삭제를 호소하는 편지와 뉴욕타임스에 실었던 전범기 유니폼 비판 광고 파일, 일본 전범기의 탄생 배경 설명자료, 전 세계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전범기 디자인 소개 영상 CD 등이 담겨 있다.
앞서 서 교수는 지난 달 28일(현지시간)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에도 '전범기 문양' 유니폼을 비판하는 광고를 실었었다.
서 교수는 "세계적인 언론 매체를 통해 일본 전범기에 대한 정확한 보도와 여론 조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우편물 발송 배경을 전했다.
서 교수의 전범기 유니폼 퇴출 활동에 대해 일본의 산케이신문 등은 "괜한 트집을 잡는다"면서 비난을 퍼붓는가 하면 일부 우익단체에서는 협박성 메일을 보내고 있다.
서 교수는 "지난 런던 올림픽때 일본 체조 유니폼에 사용한 전범기 디자인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강력히 항의하지 못한 것이 이번 화를 좌초했다"면서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스포츠 외교에 힘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3·1절부터 '전세계 일본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전개, 각국 재외동포와 유학생들로부터 전범기 디자인 활용 사례를 제보받아 담당기관에 민원을 제기하는 중이다.
현재까지 미국 자연사박물관 벽화와 영국의 브라이튼 해변, 오스트리아 비엔나 전시회 등 50여 곳의 제보를 받은 상태다.
그는 다음 주 중 '나치기=전범기'라는 의미의 페이스북 광고를 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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