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일 전날 오후 발생한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사고는 뒤따라오던 열차가 역내에 선행 열차가 있다는 신호를 감지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잠정 결론지었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갖고 사고 당시 상왕십리역 승강장 진입 직전에 설치된 신호기 중 2개가 데이터 오류로 신호를 잘못 표시해 열차 자동정지 장치(ATS)가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신호기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에는 '정지→정지→주의' 순서로 바뀌어야 하지만 사고 당시에는 '정지→진행→진행' 순서로 바뀌었다.
ATS는 신호기와 연동 돼 자동적으로 제동이 되지만 신호기가 고장나면서 제동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사고 열차 기관사는 시속 68㎞로 역내에 진입하다가 120여m 앞에 정차중인 앞 열차를 뒤늦게 발견하고 비상제동을 걸었다.
하지만 추돌을 막기에는 이미 늦어 시속 15㎞ 속도로 앞 열차를 추돌했다.
서울시는 신호기 이상에 대해 "지난달 29일 을지로입구역 내선 선로전환기 잠금 조건 변경을 위해 연동장치 데이터 수정작업을 벌인 후 사고 당일 오전 3시10께분부터 해당 신호운영 기록장치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확인했다.
서울메트로에 따르면 지난 달 29일 사고구간 속도제한을 기존 25㎞에서 45㎞로 높이면서 신호기 데이터를 수정했다. 열차 운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게 서울메트로측의 설명이다.
오류가 발생한 연동 데이터는 이날 오전 4시25분께 항공철도조사위원회 복구협의와 승인 하에 원상복구됐다고 시는 전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2일부터 신호기 오작동에 대한 원인규명에 나섰다
서울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지하철 1~9호선 전 노선에 대한 특별·합동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사고원인 조사를 완료한 다음 이달 7일부터 차상신호장치, 신호시스템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합동점검반은 이달부터 7월까지 약 90일에 걸쳐 ▲변전소 전력공급 장치의 이상유무 ▲전차선 마모 및 높이·편위 상태 ▲차량제동 및 열차보안 장치 ▲열차무선 주장치 및 정거장 무선기지국 ▲신호 열차제어 시스템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249명으로 최종 집계됐다. 대부분 경미한 타박상을 입고 간단한 치료를 받은 뒤 귀가했지만 여전히 53명(남 19, 여 34)은 건대병원 등 11개 병원에서 분산돼 치료를 받고 있다.
이중 골절 등으로 인해 수술이 필요한 중상자는 7명이다.
서울시는 부상자 치료비를 전액 지원하고 다시 병원을 찾을 시에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별도의 간병이 필요할 경우 간병인 비용을 지원한다. 자영업자가가 입원으로 입은 손해에 대해서도 보상키로 했다.
승객 중 사고직후에는 통증이 없었으나 귀가 후 몸이 불편을 느끼는 경우에는 서울메트로(02-6110-5390)로 연락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