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노선이 대폭으로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23~24일 제주에서 개최된 한-중 항공회담에서 양국간 항공노선을 현행 '45개 노선, 주426회'에서 '62개노선, 주516회'로 대폭 증대하기로 합의했다고 24일 밝혔다.
항공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그간 공급력이 설정되지 못해 항공사들이 부정기편을 통해서만 운항하던 서울-스좌좡(주2회), 서울-난닝(주2회), 서울-인촨(주3회), 서울-옌청(주3회), 서울-자무스(주2회), 청주-옌지(주3회), 청주-하얼빈(주2회), 청주-다롄(주2회), 부산-스좌좡(주3회), 부산-장자지에(주2회), 부산-옌지(주3회), 제주-콴저우(주3회), 제주-구이양(주3회), 제주-난닝(주3회), 제주-시안(3회), 광주-텐진(주7회), 서울-허페이(주5회)는 정기편이 새로 개설됨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현행 노선 중 인기가 많았던 서울-베이징(주42회→주45회), 서울-청두(주7회→주8회), 서울-광저우(주14회→주21회), 서울-구이린(주3회→주7회), 부산-항저우(주2회→주5회), 서울-무단장(주3회→주5회), 서울-쿤밍(주3회→주5회), 서울-난창,센젠(주8회→주14회), 부산-센양(주3회→주4회), 서울-우한(주3회→주5회), 서울-옌지(주10회→주14회), 청주-센양(주3회→주7회) 노선은 운항편수가 증대됐다.
이에 따라 한국 여행객들의 편의 증대는 물론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특수가 한층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화물 운수권 주8회 증대(현 주36회→주44회)에도 합의했다.
그동안 한-중 노선은 지속적으로 수송객이 증가했으나, 2006년 이후 노선이 증대되지 못해 기존노선은 탑승난이 발생하고 신규노선은 일시적인 부정기편으로만 운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한-중 간 신규 노선과 기존 노선이 대폭 증대됨에 따라 다양하고 더 높은 수준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그간 중국 시장을 대부분 부정기편으로 운항하던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