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너는 고페르 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을 그 안팎에 칠하라"(창 6:13-14)
하나님께서 세상을 보시니까 너무 타락하여 마음에 근심하시고 사람들의 날이 120년이 되게 하셨다. 그리고는 사람들을 지면에서 쓸어버리고 노아 가족만 살리고자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 것을 지시하신다. 이에 노아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다(창 6:22).
이 장면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노아가 방주를 짓는데 120년이 걸렸다고 생각 한다.
유명하신 목사님의 설교집 뿐 아니라 심지어는 유명한 주석 책 조차도 120년 동안 노아가 방주를 만들었다고 한다. 어떤 목사님은 120년이라고 설교하신 국내외 목사님들의 예를 무려 20가지 정도 나열하고 또 주석 책 5권 정도를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한때는 120년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이단시까지 했던 적도 있었다고 한다.
120년이란 기간은 인간의 수명이 앞으로 120세가 될 것이란 말씀이지, 방주를 만들라고 말씀하시고 나서 노아가 600세 되던 해 방주가 완성된 것은 아니다. 즉 노아가 480세에 방주 만들라는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다.
창세기 6장 10절에 노아가 세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다고 말씀하고 6장 13절에서부터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홍수 심판을 말씀하신 순서를 보아서도 노아가 방주를 짓기 시작할 때는 이미 세 아들을 낳은 후였다. 노아가 세 아들을 낳은 것은 오백 세 된 후의 일이다.
"노아는 오백 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창 5:32)
여기까지만 보아도 방주 만든 기간은 100년 미만이 된다. 셈이 502년에 태어났으므로 98년 미만이다(창 11:10).
과연 노아는 방주 짓는데 몇 년 걸렸을까?
하나님께서는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 하시면서 그 방주에는 노아의 아내는 물론 며느리들도 함께 들어가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창 6:18)
아직 맞아들이지도 않은 며느리들을 함께 방주로 들어가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지는 않으셨다고 보면,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하신 때는 세 아들이 모두 장가를 간 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