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트랜스퓨전 | 닐 콜, 필 헬퍼 | 스텝스톤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되찾는 교회의 재탄생을 이야기해 화재가 되었던 '교회 3.0'의 저자 닐 콜 목사의 신간이 출간 되었다. 배가 협회(CMA)의 공동설립자인 저자들은 현대교회의 병을 유전자에 기인한 것이라고 본다. 교회는 본질적으로 건물이나 기관 같은 무기체가 아니라, 가만히 놔둬도 스스로 자라고 번식하는 '살아 있는 유기체'라는 것이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원래의 건강한 몸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목회자를 포함한 모든 교인이 예수님의 DNA를 주입받아 근본 체질부터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끊임없이 배가하는 유기적 교회로 전환을 위해 목회자들의 정체성 대변혁이 요구된다. 목회자의 본분은 더 이상 교인들의 해결사도, 훌륭한 설교자도, 양적 성장을 이뤄내는 지도자도 아니다. 저자들은 목회자는 교인들을 지도자로 키워 내는 '양육자들의 양육자'가 되어야 함을 수많은 성경말씀과 성공적인 실례들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촉구한다. 더불어 이러한 유기적 방식은 교인들의 역할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라고 말한다.
'어떻게 지도자에서 교인들로 지도력을 전환할 것인가? 어떻게 내부에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인가? 어떻게 손자 교회를 배가할 것인가?' 저자들은 유기적 교회로 변모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들을 자세하게 제시하지만, 이를 위해 어떤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지도 가감 없이 털어놓는다.
기성 교회의 안타까운 모습을 보며 '어떻게 목회할지' 고민하는 교역자, 개척을 준비 중인 신학생 및 목회자,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교인들을 양육하기 원하는 교회 지도자, 가정교회 사역자, 교회 대안 운동가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