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이 신용카드 가맹점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결제대행업체인 밴사와 가맹점 관리를 강화하라고 카드업계에 촉구했다. 또한 정부의 개인정보보호 대책에 솔선수범하지 않고 비협조적으로 나서면 엄벌하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의 기획담당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최근 잇따르는 개인정보 유출에 사회적 파문이 일고 있고, 유출사고 당사자인 KB, 롯데, NH카드사만 대책마련에 분주한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카드사들이 정부의 개인정보보호 대책에 솔선수범하지 않고 비협조적으로 나서면 엄벌하겠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대규모 정보 유출에도 조치가 미흡한 카드사들을 강하게 압박해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한다는 의지가 담겼다.
특히, 금감원은 가맹점 관리와 밴사에 대한 관리를 주문했다. 가맹점 관리를 밴사나 밴 대리점 전담하고 있어, 가맹점 관리에 대한 카드사의 책임이 회피되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가맹점주 정보가 들어있는 종이 문서를 일부 밴 대리점이 불법 신용정보판매업자에게 팔아넘겨 수익을 내는 경우가 발생한바 있다.
이점 때문에 카드업계가 책임을 지고 영업 인프라의 보안성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라고 금융당국은 주문했다. 이에 따라 가맹점 관리를 카드사 평가시 밴사 관리·감독 실태를 중점적으로 감독하고 밴사에 대한 직접적인 검사도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