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고속 노조는 인천시의 중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10월 10일 월요일 05시를 기하여 전면 파업을 실행했다.
노조는 시급 20.6% 인상을 주장하며 전면 파업을 불사 하였고 사측은 총액 최대 3.5%인상을 고수하며 전면 파업시에는 직장 폐쇄를 공언하고 있다.
인천시 광역버스 노선의 74%를 담당하는 삼화고속의 전면 파업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안겨주고 있다.
이번의 전면 파업은 이용 시민들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주어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삼화고속 이용을 외면하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노조는 시급 20.6% 인상만 주장하지 말고 공항 철도 검암역 개통, 광명역 KTX, 인천 지하철 1호선 이용객 급증, 인천 지하철2호선 공사로 인한 교통체증으로 이용객 감소, 더욱이 금년 3차례에 걸친 파업으로 이용객의 외면 등으로 계속되는 적자를 표명하는 사측의 의견을 일정부분 받아 들여야 하며, 사측은 시급 4,727원의 빈약성을 인정하고 교대 승무원 없이 하루 21시간의 근무여건 개선에 강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인천시에서는 "최단시일내에 노·사가 양보하여 합의에 이르도록 노·사 양측의 중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출 퇴근 시간대 약 29대의 비상수송 차량을 배차하여 서울로 연결되는 시내 주요역까지 셔틀버스를 운행 할 계획이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대체버스 투입 등의 방법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에 전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