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새들백교회의 릭 워렌 목사가 새로운 설교 시리즈를 통해서 '건강한 마음'을 위한 조언을 전했다.
교회의 새로운 50일 변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워렌 목사는 최근 '마음을 바꾸고 삶을 바꾸기(Change Your Life by Changing Your Mind)'라는 제목의 설교를 전했다.
워렌 목사는 이 설교에서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동시에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탄은 우리의 생각을 바꿀 수 없다. 오직 스스로와 하나님만이 우리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며, "만약 당신이 나쁜 생각, 공포심, 죄책감, 외로움, 우울감과 좌절감을 겪고 있다면 단지 하나님께 '제 마음을 바꿔주세요'라고 기도해서는 안된다"며, "하나님께서는 '너의 마음이니 네가 노력해야 한다'고 답하실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워렌 목사는 "우리는 생각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았다"며, "그러나 그걸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원칙을 따라 매일 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 세 가지는 "첫째, 마음에 진리의 양식을 제공하고, 둘째, 파괴적인 생각들에서 벗어나고, 셋째, 옳은 일에 생각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그는 제시했다.
워렌 목사는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기 바라시는지, 그 최고의 삶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것이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이다"며, "매일 아침과 오후, 밤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음에 양식을 주고 그 진리를 묵상하면 마음이 새로워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워렌 목사는 "우리의 마음은 끊임없이 죄와 의로움 사이에서 씨름하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비효율적이고 실패하는 삶을 사는 이유는 이러한 마음의 싸움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죄는 유혹에서 시작해서 하나님을 의심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우리의 마음이 사탄의 거짓말에 속게 되는 것으로 끝이 난다"며, "우리가 마음이 건강해지려면 이러한 유혹을 물리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워렌 목사는 그 비결을 "순종"으로 꼽았다. 그는 "우리의 마음을 단단히 붙들고 하나님께 순종하게끔 하라"고 전했다.
더불어 워렌 목사는 '건강한 마음'의 중요성에 대해서 "마음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평안과 행복의 비결"이라며, "하나님은 우리의 상황을 바꾸시는 일보다는 우리의 마음을 바꾸시는 일에 더 관심이 있으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마음을 위협하는 요소로 '과거, 사탄, 세상의 가치체계'를 꼽으면서,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며 성령이 우리 안에 있다면 이것들이 어떤 생각도 우리에게 집어넣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워렌 목사는 정신질환으로 고통받아 온 막내 아들 매튜 워렌의 자살 이후 기독교인의 정신적 건강을 위한 일에 헌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릭워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