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선-운반선 충돌 화재...유독성 물질 누출 우려

부산 앞바다에서 대형 화물선과 케미컬운반선이 충돌해 침몰이 우려된다.

29일 오전 2시15분께 부산 영도구 태종대 남동쪽 9.2마일 해상에서 시운전 중이던 바하마 선적 화물선 G호(5만5000t급·승선원 64명)와 홍콩 선적 케미컬운반선 M호(2만9200t급·승선원 27명)가 충돌했다.

이 사고로 파라자일렌 등 3종의 화학물질 2만9000여t을 싣고 있던 M호 왼쪽 중앙 3, 4번 탱크에 8m 크기의 구멍이 나면서 큰 불이 났다.

부산해경은 3001함 등 경비정 15척과 소방정 2척, 헬기 1대, 해군 함정 3척 등을 출동시켜 1시간여 만에 케미컬 운반선 선원 27명(인도 11명·필리핀 14명·중국 2명)을 모두 무사히 구조한 뒤 화재진화에 나섰다.

M호에는 인화성이 강한 화학물질이 실려 있어 폭발 위험성 때문에 화재진압에 애를 먹었지만 해경은 큰 불길을 잡은 뒤 오후 늦게까지 마무리 진화작업을 펼쳤다.

화재선박에는 파라자일렌 2만221t, 아크릴로니트릴 4004t, 스틸렌모토 5152t 등 3종의 화학물질 2만9000여t이 실려 있지만 다행히 현재 화학물질이나 기름 유출 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새벽 2시15분께 부산 영도구 태종대 남동쪽 9.2마일 해상에서 시운전 중이던 바하마 선적 화물선 G호(5만5000t급, 승선원 64명)와 홍콩 선적 케미컬운반선 M호(2만9200t급, 승선원 27명)가 충돌했다. 이 사고로 파라자일렌 등 3종의 화학물질 2만9000여t을 싣고 있던 M호 왼쪽 중앙 3,4번 탱크에 8m 크기의 구멍이 나면서 큰 불이 났지만 두 선박의 승선원 91명은 모두 무사히 구조됐다. 2013.12.29. (사진=부산해경 제공)

이들 화학물질은 살충제, 접착제, 합성고무 등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물질로, 인화성이 강해 폭발 위험이 높았지만 부산해경 등의 신속한 화재진압으로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화재 선박의 선체가 좌현으로 20도 정도 기울어진데다 배 중앙 부분이 크게 파손돼 침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해경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M호 주변 1마일 해상 내 선박운항을 통제한 채 오후까지 계속해서 진화작업을 펼치고 있다.

정확한 피해규모는 잔불 정리가 완전히 끝난 뒤에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고 부산해경은 전했다.

이와 함께 M호와 충돌한 G호는 충돌 여파로 선박 앞쪽에 불이 났지만 자체 진화로 큰 피해는 입지 않았다.

G호는 승선원 64명(한국 52명·그리스 6명·불가리아 4명·이스라엘 1명·러시아 1명)도 모두 태운 채 이날 오후 부산 감천항의 수리조선소에 입항했다.

G호는 지난 28일 오후 9시45분께 울산 미포항을 출항해 시운전 중 기상악화로 경남 거제 홍도 쪽으로 이동 중이었다. M호는 같은 날 오후 11시께 울산항을 출항해 중국으로 이동 중이었다.

G호 승선원은 해경조사에서 "우리 선박으로 접근하는 케미컬운반선을 발견, 충돌 위험을 느껴 수차례에 걸쳐 무전을 했지만 응답하지 않았고 결국 충돌사고가 났다"고 진술했다.

#선박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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