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더위가 겨울 과일 시장의 판도 변화를 가져왔다.
롯데마트는 본격 겨울철로 접어든 이달 1일부터 26일까지 과일 매출을 살펴본 결과, 딸기가 감귤을 제치고 처음으로 겨울 과일 1위에 올라섰다고 29일 밝혔다.
롯데마트에서 12월 딸기 매출이 감귤 매출을 앞선 것은 사상 처음이다.
딸기는 일반적으로 12월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해 1~3월 매출이 연간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겨울 과일.
감귤은 10월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며, 이듬해 2월까지 주로 매출이 발생되기 때문에 감귤 제철의 중간에 위치한 12월은 감귤의 매출 비중이 과일 중에서 항상 1등을 차지하는 달이다. 하지만 올해는 처음으로 12월 1위 과일이 바뀌었다.
올 12월 딸기가 많이 팔린 까닭은 딸기 주요 산지인 경상남도 지역(산청, 진주 등)에서 올해 9월 중순까지 늦더위가 이어져 딸기 생육이 예년보다 2~3주 정도 앞당겨져 11월 초부터 본격 출하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12월 딸기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20% 가까이 하락했다.
가격 하락에 딸기가 인기를 끌며 롯데마트에서 12월 딸기 매출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31.1% 늘어났다.
반면, 제주도를 주요 산지로 하는 감귤의 경우 겨울철 기상도는 '흐림'이다.
올 4~5월 일찍 찾아온 더위와, 여름철 논바닥이 갈라질 정도의 가뭄을 겪으면서 감귤 자체의 당도와 크기 등 작황이 부진하면서 12월 평균 도매가격이 작년보다 15% 가량 오른 상태다.
이렇듯 가격이 상승하며 롯데마트에서 12월 감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3% 가량 줄어들었다.
롯데마트는 이같은 딸기 인기에 힘입어 내년 1월2일부터 8일까지 전점에서 '달콤한 딸기(500g)'를 6900원, '한판 딸기(900g)'를 1만2000원에 시세보다 20% 가량 저렴한 수준으로 선보인다.
채수호 롯데마트 과일 MD(상품기획자)는 "딸기가 겨울철 대표과일인 감귤을 앞지른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올 여름 더위가 딸기와 감귤의 명암을 가른 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