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보도 무엇이 문제인가'

철도파업 보도 문제점 토론회 열려
토론회 모습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철도노조 파업이 2주째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철도파업에 대한 보수언론의 편파왜곡 보도에 대해 아고라나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을 통해 시민들의 꾸준한 문제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주요 언론은 철도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이게 된 본질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면서, 정부의 입장을 들어 '공기업 개혁', '철밥통', '기득권', '집단이기주의' 등으로 묘사하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한 시민불편과 업계피해 등을 강조하며 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조성에만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상파 방송3사와 보수언론, 종편이 쏟아내는 보도들은 마치 동맹을 맺은듯 쉴 틈 없이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을 왜곡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4일 오후 2시 민주언론시민연합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경향신문사 13층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철도노조 파업 보도'를 조명하는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유지민 민주언론시민연합 활동가가 '철도파업 흔드는 지상파- 보수일간지- 종편의 삼각동맹'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다.

먼저 유 활동가는 "주요 언론은 철도 노동자들이 벌인 파업의 본질보다는 시민불편과 업계피해 등을 강조하며 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조성에만 앞장서고 있다"며 "지상파 방송3사와 보수언론, 종편이 쏟아내는 보도들은 삼각동맹을 맺어 쉴틈없이 철도 노동자들의 파업을 공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그는 파업 하루 전인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방송3사 철도파업 관련 뉴스를 모니터 한 결과를 발표했다.

유 활동가는 결론적으로 "지상파 3사는 철도 파업의 원인인 '민영화 논란'을 조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철도파업으로 인한 '시민불편' '업계피해' 등을 과도하게 부각하며 '철도파업의 부당성', '조기진압' 등을 종용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KBS는 타 방송사에 비해 정부와 공권력의 입장을 두드러지게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방송3사에서는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모습밖에 나오지 않았다"며 "열흘 동안 방송3사가 내보낸 21명의 시민 인터뷰 중 단 한명도 철도파업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보내지 않았다, '불편해도 괜찮다', '민영화되면 철도요금 인상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와 시민사회의 연대 움직임을 외면했다"고 밝혔다.

지상파 3사 보도는 ▲시민들의 '불편호소'를 많이 했고 '철도파업지지'는 없었음 ▲화물 수송률 등 수치도 제멋대로 보도하고, 화물대란만 강조 ▲외부세력 운운하며 이간질 ▲열차 사고를 파업노동자에게 책임 전가 ▲철도파업 '공기업 개혁'에 대한 저항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불법파업' 운운 등으로 요약했다.

그는 지상파 3사의 철도파업 관련 민주노총 공권력투입 보도와 관련해서도 "잘못된 정보로 무리하게 민주노총에 투입된 공권력을 비판하는 목소리는 단 한마디도 내지 않았다"며 "정부의 방침을 강조하고, 경찰의 작전에 힘을 싣는 보도가 이어졌다"고 피력했다.

유 활동가는 조중동 등 보수언론의 철도파업 보도에 대한 모니터링한 결과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조중동은 정부․코레일 주장만을 반복하며 '철도노조 흠집내기'에 올인했다"며 "조선일보는 파업 복귀자 인원을 연일 게시했고, 파업 참가자 음해 보도와 정부의 '강경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동아일보는 '철도노조=기득권 세력', '파업=떼법 투쟁' 등으로 연일 비난했다"며 "중앙일보는 '노조에 민형사상책임과 손해배상 청구 등의 보도와 중도인양 가장한 채 실상은 정부․기업 논리를 대변했다"고 요약했다.

종편 철도노조 파업보도와 관련해 그는 "TV조선은 하루종일 민주노총 공권력 투입을 생중계해 '불법파업' 낙인찍기를 했다"며 "보도프로그램으로서의 '공정성', '객관성' 등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유 활동가는 "방송3사와 보수일간지, 종편의 보도는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했다"며 "이들에게서는 철도 파업을 지지하고, 민영화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배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철도 파업 노동자들의 파업은 정부의 양보와 타협으로 풀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론 악화'와 '공권력 투입', '손해배상 청구' 등을 통해 굴복시킴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이러한 보도는 철도파업의 해결은커녕 더 큰 갈등과 파국으로 몰아갈 뿐"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송호준 철도노조 정책팀장은 "정부입장을 대변하는 사람들은 불법파업이라고 주장하지만 노동법상의 쟁의 절차를 정확히 거친 합법파업"이라며 "노조는 이미 파업 전 TV 토론 요구만 관철된다면 파업을 늦출 수 있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지금이라도 정부와 코레일이 민영화와 관련한 TV 토론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마 MBC 해직기자는 "정부가 수서발 KTX 법인 설립 추진이 민영화가 아니라고 해도 노조에서 왜 믿지 못하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 보도가 전무하다"며 "정부 스스로 불신을 자초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 지적은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언론이 철도파업에 대해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판단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KTX 민영화 논란에서 KT 민영화의 폐단을 보는 것 같다며 민영화 최악의 사례가 바로 KT이고, 국민들이 이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공공부문 민영화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대 김성해 교수는 "보수언론의 개과천선을 바라는 것은 무리이고, 박근혜 정부가 달라질 것이라고 보는 것도 무리"라며 "폭스뉴스와 같은 매체에서 미 국무부의 지원과 석유업계의 이익을 등에 업은 출연자들이 이라크 공격의 정당성을 지속적으로 설파해 여론을 조장했던 것과 같이 KTX 민영화 논란 뒤에도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이해관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철도파업보도,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는 방청석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철도파업보도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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