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직위해제에도 노조 파업 참가율 늘어

12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진행된 '수서발 KTX 운영 주식회사 출자' 의결을 한 한국철도공사 이사진에 대한 배임혐의 고발 기자회견에서 전국철도노조 박태만 수석부위원장과 노조원 및 KTX 민영화 저지 범대위 관계자들이 기자화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 참가자 전원 직위해제 등 코레일의 강력한 대응에도 철도노조 파업 규모는 유지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이 시작된 이후로 매일 오전 6시, 낮 12시, 오후 6시에 '파업 참여 및 열차운행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12일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가 공개한 국토부 통계를 살펴보면 철도노조의 파업복귀율과 참가율은 각각 11일 낮 12시(8%, 32.2%), 오후 6시(7.8%, 34.9%), 12일 오전 6시(7.8%, 35.9%), 낮 12시(7.6%, 36.8%)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철도공사의 대량 직위해제, 정부의 담화문 발표에도 불구하고 파업 참가자가 늘어난 것은 철도 민영화를 막겠다는 노동자의 의지와 함께 철도 파업에 대한 국민적 지지 여론이 철도 노동자에게 유리하게 전개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측도 "전국 어디를 가든 철도파업을 지지하는 국민을 볼 수 있다"며 "국민들의 지지와 국제운수노련 등의 파업 지지와 연대 활동 등이 파업 대오의 동력을 더해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근무가 3조2교대제 등 한 조의 근무가 끝나는데 4~5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재 파악되는는 수치는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다"며 "5일째부터는 비교적 정확한 수치 파악이 가능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 노동 전문가는 "파업을 하면 온건파와 강경파가 존재한다. 보통 본의 아니게 파업에 참여한 온건파는 복귀한다"며 "복귀하는 온건파가 있다는 것은 사측의 대규모 직위해제 처분이 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직위해제는 징계위 심의를 거쳐야하고 만약 해고되더라도 노동위 등을 통해 구제되는 경우가 태반"이라며 "다만 직위해제 후 일련의 과정들이 복잡하고 심적으로 고통을 주기 때문에 사측이 즐겨쓰는 방법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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