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부실 빙산의 실체…주택기금 횡령액 100억 넘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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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의 부실·비리의 빙산이 서서히 그 몸체를 드러내고 있다. 횡령액은 100억원이 넘고 도쿄지점 비자금 중 국내에서 상품권 구입에 쓴 금액도 계속 늘어나는 정황도 포착됐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최근 자체 조사 과정에서 본점 신탁기금본부 직원들이 국민주택채권을 포함한 채권을 시장에 내다 파는 수법으로 90억원을 횡령한 사건을 적발했다며 검찰에 고소했다.

그러나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해 금융감독원 특별 검사가 진행되면 100억원을 훌쩍 넘어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이 공식적으로 주택기금 횡령액을 90억원이라고 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될 수 있다는 게 내부의 판단"이라면서 "이 횡령액은 사건 접수 하루 만에 해당 직원의 구두 진술로만 받은 것이며 본점 직원과 영업점 직원이 공모한 것을 감안하면 규모는 1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 내부에 따르면 도쿄지점 비자금 관련 국내 상품권 구입액도 기존에 알려진 3천여만원 수준이 아닌 5천만원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감원은 국민은행 도쿄지점 직원들이 거액의 부당 대출을 통해 조성한 자금으로 국내 백화점 상품권 수천만원 어치를 구입한 것으로 파악한 바 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여러 경로로 확인해본 결과 도쿄지점 비자금 중 5천만원 이상이 국내 상품권 구입에 쓰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정확한 용처는 검찰이 밝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 도쿄지점 사건은 현재 조사하는 사안이라 일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민은행 비리·부실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의 환골탈태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금감원 고위 임원은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초치해 내부 기강 확립에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에 하드웨어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다 바꾸라고 강하게 주문했다"면서 "단순히 내부 통제 시스템이 아닌 인력 간 소통과 감시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모두 개선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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