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의무휴무 확대에도 매출증대 효과 없어"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 제한과 의무휴무일 확대 등에도 소상공인 대다수 경영상황이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달 전국 소상공인 359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82.7%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시행에 따른 매출증대 효과가 없다고 답했다.

앞으로도 경영실적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58.0%였고,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 응답자는 26.0%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51.3%는 최근 1년간 경영수지가 '현상 유지'라고 답했고, 적자가 지속되거나 적자 폭이 커진 경우는 각각 17.8%, 23.1%에 달했다.

최근 1년간 동일 업종의 경쟁 상태가 심화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은 69.3%였으며, 업종별로는 의류·식품·종합소매업 종사자(81.5%)들이 경쟁 강도가 높다고 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다.

소상공인의 81.7%는 사업이나 가계를 위한 채무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부채를 기한 내 상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비중이 35.5%나 됐다.

응답자들은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내수침체로 인한 판매 부진(49.6%)을 꼽았고, 과당경쟁(40.7%), 임대료와 공과금 등 경상비용(26.2%)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 논란이 되는 대기업의 상품공급점에 대해서는 반경 1km 이내 상품공급점이 있는 소상공인(25명)의 72.0%가 상품공급점 입점으로 매출이 줄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3.0%는 상품공급점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 이운형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지속적인 내수 침체에 따른 판매부진으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을 위한 정책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의무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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