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軒鏡 최윤환] 빈 거리의 반짝이는 오후

오피니언·칼럼
편집부 기자
여정크리스찬휄로우십교회 최윤환 목사
최윤환 목사ㅣ여정크리스찬휄로우십교회 담임

스테판 교회당 거리는 밝은 거리다
깡통을 줄에 달고 거리 양쪽을 휘저으며, 거리 소리 질러 대는 여자들
스트라이크를 벌리고 있다.
정부의 총리 治世가 못 마땅하다고, 거리에 소란 피는, 한 무리의 행렬이다.
줄에 매달린 두 깡통에는 총리의 얼굴 사진이
헤어져 붙어 있어 질질 끌려 다니고 있는 중이다
양 쪽 거리 건물에는, 온통 하층부터 삼층 두, 세 건물 통틀어 합쳐
몽땅 푸른 물감과 인물화로, 밝게 정리 된 초대형 한 폭의 그림.

사람들이 주춤거린다.
건너질러 모서리에 우뚝 솟은 첨탑, 또 물결무늬 새겨 진 아름다운 지붕
하늘 찌르는 듯 바싹 다가 선, 푸르고 높디높은 첨탑은
80미터 이상의 높이.

교회당 안으로 들어서자, 모차르트가 결혼식도 올렸고,
쓸쓸히 한 겨울 눈 싸라기 뿌리는 장례식도 이곳에서 치러졌다.
어마어마한 굴곡 기둥
높은 높은 화려한 천정에 맞닿아
빈 소년 오케스트라가 예배를 막 앞두고 줄 정비하는 중,
삐야 삐야 음정 조정 중이다

넓은 교회당 안, 사람 두세 아름드리 기둥들 사이사이로
스텐리스 청홍색 짙은 프리즘으로의 채광이 두터이 아록 거리고,

교회당 정문 앞 건너질러 골목거리는 지금은 화려하다
황금 색, 뭉쳐 진 사람들의 일그러진 조각상이 푸른 하늘을 세 로 질러 솟아있어
바로 이 자리 탑 정점에서부터는 중세의 페스트 病死者가
3만 명을 헤아렸다는 거리
그 반사로이겠지, 지금은 화려하기 그지없는 장식마당으로 옷 입은 거리광장

아쉬운 빈 거리를 그렇게 아깝게 벗어나와
하이왜이에 올라, 다음 새 막(幕)을 올릴, 새章을 위하여
速力을 타자_

山間들의 저녁노을이 화살 지나가듯 뒤로 뒤 로 흘러 달려가고
두어 시간 눈 감는 듯 뜬 듯, 삼각형 산정 마다 구름 속, 흰 눈을 이고 선 산자락
대형 텔크 수도원이, 멀리 거창한 자태를 길게 뒷 녘으로 끌다.

갈래 길 하이왜이를 넘나드는 사이, 살쓰부르크, 밤 언덕의 골목 거리로 접어 든,
밤은 짙어, 어두워 진 촌마을 언덕길로 접어들 땐,
밤비가 주룩, 거리는 지척거려 밤길을 헤매고,
밤 잠 자리를 찾아야 할 늦은 밤 시간,
머리 안엔 회안과 떠돌아 온 회상 그림들, 얼룩거리는 점철에
흐느적이는 어둠의 명멸의 유화를 그릴까.

한 마디로 아름다운 화려한 거리, 천라 만상(天羅 萬狀)의 인간 전람회 거리. 그런데, 이 평화의 상징 같은 오스트리아 나라 거리에서도 정치적 민주주의 저항정신이 살아났는지, 화사한 햇빛 쏟아지는 대낮의 잘 깎여 다듬어진 건물 모서리 골목을 돌아서자, 이상한 여인네들의 군중 왁자지껄한, 웬 외침 소리들이었을까요. 저들의 總理 오판정치에 항거하는 일말의 시민행렬이, 여정의 客人의 눈길에는, 광대 짓 같게 해학적 장난 끼 엮어진 현장의 장면으로, 비쳐진 삽화(揷畵) 같았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그 소란은 골목 밖으로 사라졌습니다.

저 사진그림에서나 눈길 끌었던, 언제라도 한 번쯤 실물 앞에 꼭 서 보고팠던 現場이, 내 눈 앞에 활짝 펼쳐진 것입니다. 지붕조차도 사선 무늬 색깔로 다듬어 덮였고, 모서리 쪽으로 높디높게 뾰족이 균형 잡힌 각선으로 솟아오른 첨탑의 <스테판 교회당>. 그 이름 제작이 어떠한 경로에서 붙여졌는지는 아직 나는 모릅니다. 내 나름으로 짐짓 생각 다듬는다면, 십자가 사건 얼마 후, 예루살렘 거리에, 예수향한 돌무더기로 맞은 순교자 <스테반>의 이름을 올려놓아 붙여진 <스테판 교회당>이라고 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니 그럴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하여야 하겠습니다.

<스테판 교회당>은 건물이라기보다는 내 눈에 나타나 온, 한 걸 작품(傑 作品)이었습니다. 인간의 손길이라는, 위대한 석공의 현란한 돌 깎음과 흙 빚음의 요정이라고 표현해 놓아도 부족한 거대한 창조물이라고 감탄을 토했습니다. 어찌 저토록 온 교회당 내부를 감싸 돌고 있는 스테인리스 색깔 조화는 온 홀 안에 가득 퍼져 도는 아름다움의 결정체로 다듬어져 있는 엄정(嚴淨)함이었습니다. 물론 그런데 거기에다가 또 <모챠르트>의 기박한 결혼식 및 장례식의 삽화 같은 사건마저 곁들여져 담겨 젖어있는 교회당.

한 가지 덧 이야기가 또 덧붙여진다면, 이 화려하고 화사한 거리에서 꺾여지는 한 골목 건너의 광장에서는 섬뜩, 3만 여의 시신(屍身)들이 엉켜, 신음소리 휫 날렸다는 거리, 흑사병 사체더미가 엉켜서 있었을 마당, 아마도 교회당 마당 가까이로 몰려 와선 고통 하다가 간, 悲史의 거리. 지금이야 이 광장 한가운데 서 있는, 저 황금색 巨塔이 경계가 되어, 내 머리 속에서는 悲劇 反辭의 익살처럼 비쳐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여간에, 흘러간 인간 歷史의 숱한 뒤안길로 되살펴 본다면, 참 참으로 불가사의의 흘러내려 가는 세찬 강줄기 물결 줄기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眞理의 創造主만이 이 신비의 계곡을 한줄기 생명역사로 이끌어내 가시고, 끝내는 확실한 대답으로 마침 내 그 날 D-day를 기다려, 응답하실 역사 줄거리임을, 의아심 가득 차 왔던 나의 지난날들의 회의들을 전부 뒤집고서, 이제사 겸허히 고백하지 않을 수 없는 모습되어 나는 지금 여기 서 있습니다.

#최윤환목사 #여정크리스찬휄로우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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