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과 LG가 전기자동차 공동 개발에 나섰다.
업계 안팎에선 양측의 협력으로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GM과 LG는 24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시에 위치한 GM 본사에서 댄 애커슨(Dan Akerson)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 스티브 거스키(Steve Girsky) GM 부회장, 조준호 ㈜LG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전기자동차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GM은 LG의 검증된 배터리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전기차 개발에 나서게 된다.
LG는 현재 양산 전기차 쉐보레 볼트(Chevrolet Volt)와 오펠 암페라(Opel Ampera)에 사용되는 배터리 셀을 공급을 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GM과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세부 사항에 대한 최종 결정은 앞으로 이뤄지지만, LG는 이번 공동 개발에서 배터리 시스템과 주동력 모터, 동력 변환 모듈 및 기후 컨트롤 시스템 개발을 주로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GM은 동력 계통과 전기 모터 시스템 제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도하고, 차량 내외관 디자인과 제품 및 부품 품질, 차량 안전에 관련한 제품 인증을 담당한다.
거스키 GM 글로벌 전략부문 부회장은 "미래의 교통수단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은 GM의 파트너십 전략을 통해 더욱 빠르게 제시될 것"이라며 "최고 수준의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고객들은 최신 기술의 친환경 제품을 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준호 LG 사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GM과의 전기자동차 공동 개발 협약은 LG의 미래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GM의 전기자동차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M과 LG는 차량 아키텍처 개발뿐만 아니라 주요 부품 개발에서도 협력하는 한편 개발 완료된 제품의 전세계 판매에서도 공조할 계획이다.
GM과 LG의 제휴 관계는 LG가 전기차 볼트와 암페라에 배터리 셀을 공급하면서 시작됐으며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제공돼 운행된 바 있는 쉐보레 크루즈 전기차 공동 개발로 이어졌다.
크루즈 전기차는 현재 국내에서 성능과 주행여건 등을 테스트하며 시험 운영되고 있다.
한편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출시 시점은 향후 발표될 예정이며, 협약을 통한 회사 간의 지분 교환은 없다고 양사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