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는 26~28일까지 전국 전문대학이 참가하는 "2013 대한민국 전문대학 엑스포" 행사를 경기도 일산시 킨텍스 제1전시장 5홀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문대학의 과거·현재·미래를 조명할 수 있는 '전대미문관'(역사관)과 다양한 직업인의 모습을 보여주며 각종 직업 교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직업체험관', 고등직업교육의 경쟁력과 각 전문대학 특징과 문화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대학홍보관', 다양한 특별 공연이 이어지는 '특별 무대' 등으로 꾸며진다.
또 TED식 강연 및 토크쇼 '청춘, 스펙에 변명하지 마라', 전-대-미-문(전문대학 미래의 문을 열다) 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 등의 특별 프로그램과 직업교육과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정책 토론회', 진로특강(김난도 서울대 교수 '아프니까 청춘이다' 저자 - 내:일), 2014년 전문대학 입시설명회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전체 전문대학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 진행해 온 모든 직업 교육 프로그램 소개하고 일반인 및 학부모, 학생들에게 전문대학의 모든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노덕주 2013 대한민국 전문대학 엑스포 추진위원회 위원장(한양여자대학교 총장)은 "이번에 준비된 엑스포는 그동안 전문대학이 노력하여 모아온 역량과 가치를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데 개최 목적이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문대학에서 미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해 주고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중심기관'이라는 말이 전 국민들에게 가슴 깊게 다가갈 수 있는 트렌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2013 대한민국 전문대학 엑스포는 하나의 전문대학이 아닌 전체 전문대학이 함께 만들어 보여주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로 진행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기우 회장은 "박근혜 정부의 전문대학 육성방안에 발 맞춰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