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전투기 사업 유로파이터 서류하자 탈락해

차기전투기(F-X)사업 최종 입찰은 F-15SE가 단독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방위사업청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종별 입찰가격을 분석한 결과 한 업체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초 협상과정 상호 합의한 조건을 임의로 변경해 이를 근거로 가격을 제시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최종 입찰 이전까지 방사청과 EADS는 차기전투기 도입 물량 60대 중 유로파이터가 선정되면 복좌기(조종석2석) 15대를 납품하기로 했으나 최종 입찰에서 복좌기 대수를 6대로 축소해 가격을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사진   ©뉴시스

방사청은 단좌기 45기, 복좌기 15기를 요구했으나 유로파이터는 최종 입찰 서류에 복좌기 6대만을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방사청은 "가격입찰은 상호 합의된 협상결과를 토대로 이뤄지는 것으로 입찰과정에서 합의된 조건을 임의로 변경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며 "해당 기종은 총사업비를 초과했으며 이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 최종 입찰에서 사업비를 초과해 일찌감치 탈락한 록히드마틴의 F-35와 유로파이터를 제외한 보잉사의 F-15SE를 최종 후보로 내달 중순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에 상정할 계획이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주재하는 방추위에서 F-15SE가 기종으로 선정되면 F-X 사업의 기종 선정 작업은 마무리된다.

하지만 유로파이터 측은 오히려 방사청이 당초 합의한 내용보다 많은 수의 복좌기를 요구했다고 반박하고 있어 향후 상호 합의 조건을 두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유로파이터의 입찰서 내용에 대한 해석을 놓고 방추위 위원들 간의 이견이 나올 경우 사업방식 재검토 결정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최종 기종 선정은 유보되고 사업비 증액이나 분할 구매 등으로 사업방식을 변경해 재추진하게 될 수도 있다.

한편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마지막 가격입찰에서 유로파이터와 F-15SE는 정부가 책정한 총 사업비(8조3000억원) 한도 내의 가격을 제시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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