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이 선호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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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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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언 해리스 박사. ©https://avenirleadership.org/

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브리이언 해리스 박사의 기고글인 ‘기독교 신앙에서 목적이 선호보다 우선해야 하는 시기는 언제일까?’(When should purpose overrule preference in the Christian faith?)를 최근 개제했다.

해리스 박사는 컨설팅 회사인 Avenir Leadership Institute를 이끌고 있으며 이 단체는 전 세계에 필요한 리더 양성을 하고 있다. 다음은 기고글 전문.

릭 워렌의 목적이 이끄는 삶이 대성공을 거둔 이후, '목적'의 중요성에 대한 대화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물론, 오늘날 우리는 '무엇이든 밀어붙이는' 태도의 위험성을 경계하고 있다. 이러한 태도가 종종 소진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대의명분을 내세워 개인을 희생시키는 결과를 정당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많은 고통이 초래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물은 그림자를 드리울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목적에 이끌린 삶'의 잠재적인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서도, 특히 '목적'과 '선호'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 둘이 각각 적절히 역할을 하는 이점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저는 프레드릭 뷰크너의 글을 항상 좋아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통찰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하나님이 당신을 부르시는 곳은 당신의 깊은 기쁨과 세상의 깊은 갈증이 만나는 곳입니다.” (Wishful Thinking: A Theological ABC)

뷰크너는 우리의 깊은 기쁨과 세상의 깊은 필요가 만나는 뜻밖의 장소를 상상한다. 이곳은 소명, 기쁨, 필요가 아름답게 융합되는 자리이며, 그런 순간이 오면 정말로 경이롭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뛰어난 능력과 세상의 깊은 필요가 만나는데, 당신이 그 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시 말해, 능력도 있고 필요도 분명하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경우, “목적이 선호를 우선한다.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을 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의무로 받아들여야 할까?

수년 전의 교회 이야기로 이 문제를 예시해 보겠다. 한 여성은 뛰어난 음악가로서 예배팀과 교회의 공동 예배에 큰 기여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주중에 여러 그룹에서 연주를 하다 보니 주말에는 쉬고 싶어 했다.

그녀는 저를 찾아와서 “목사님, 사람들이 제가 예배팀에서 하는 기여를 고맙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아요. 하지만 제가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가르치고 싶어요. 아이들과 함께 일하는 게 너무 좋아요. 그래서 예배팀에서 물러나고 4살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라고 물었다.

그녀가 저에게 허락을 구한 것은 예의였지만, 진심으로 묻는 것은 아니라고 느꼈다. 저는 언제나 사람들에게 “허락”을 요구하지 않도록 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녀의 말은 의례적인 의사 표명에 더 가까웠다. 하지만 그녀의 말을 들으며 제 마음은 무거워졌다.

우리 교회는 어린이 프로그램 교사가 부족하지 않았다. 그 사역은 이미 잘 운영되고 있었다. 반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음악팀에 더 많은 음악가들이 참여하는 것이었고, 특히 그녀와 같은 뛰어난 음악가가 절실했다.

저는 부드럽게 “물론 선택은 당신의 몫이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라는 식으로 그녀를 예배팀에 남도록 설득하려 했다. 하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그녀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선호가 아닌 목적을 선택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이 경험은 오랫동안 제 기억에 남아 있다. 그녀의 재능과 교회의 필요를 보면, 그녀는 예배팀에 남아야 했다. 하지만 그녀의 선호(또는 뷰크너의 말로는 ‘깊은 기쁨’)를 보면,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봉사해야 한다고 느꼈다. 문제는 그녀의 깊은 기쁨과 교회의 깊은 갈증이 만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수님을 예시로 들어보면 목적과 선호의 균형에서 예수님은 이 딜레마를 정면으로 마주하셨다. 십자가를 앞두고 예수님은 분명히 요청하셨다. “아버지, 만일 할 수 있으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하지만 곧이어 말씀하셨다.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이는 명확하게 목적이 선호를 초월한 사례다. 하지만 이는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목적을 위한 것이었다. 현실적으로, 우리 대부분의 선택은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과 비교할 수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목적과 선호의 갈등을 간과할 수는 없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선택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제 선호를 선택해야 할까? 필요가 곧 소명일까? 아니면 아닐까? ‘할 수 있다’가 ‘해야 한다’가 되는 순간은 언제인가? 기독교적 성숙에서 목적과 의무를 위해 선호를 희생하는 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 질문들은 간단히 답할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의 깊은 기쁨과 세상의 깊은 필요가 만나는 지점을 찾을 때, 거기서 하나님께서 주신 놀라운 축복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삶 속에서 깊은 기쁨과 세상의 깊은 필요가 만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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