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예수 그리스도란?

국제
미주·중남미
최승연 기자
press@cdaily.co.kr
로빈 슈마허(Robin Schumacher) ©기독일보 DB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기독교 변증가이자 작가인 로빈 슈마허의 기고글인 ‘구할 수 없는 예수님’(The Jesus that can't save)을 2일(현지시간) 게재했다.

기독교 변증가로 활동하고 있는 슈마허는 작가로도 활동하면서 많은 책을 냈고 미국 내의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다음은 기고글 전문.

이 이야기는 눈물을 터뜨리게 하면서도, 동시에 망치를 들고 무엇이든 부술 수 있는 ‘분노의 방’에 가고 싶게 만든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최근 기사에 따르면, 리처드 휘태커는 투자회사 넥스트 레벨 홀딩스에 의해 75만 달러 이상의 401(k) 은퇴 자금을 사기당했다. 60세의 휘태커는 “이건 정말 놀라운 기회이고, 이걸로 평생을 보장받을 거라 생각했어요”라고 말했다.

휘태커에게 제시된 재정적 기회는 다른 투자 기회처럼 보였고, 그것을 권유한 사람들은 여느 재정 고문처럼 들렸지만, 둘 다 가짜였다. 그리고 그들을 사기친 대상은 직장을 잃은 지 얼마 안 되었고, 최근 암 진단을 받은 사람이었다. 따라서 분노의 방으로 가야 할 때가 아닐까?

물론, 휘태커의 사례는 독특하지 않다. 수많은 사람들이 재정적 사기를 당했지만, 여전히 마음 아픈 일이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가짜에 의존할 때 끔찍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는 중요한 교훈을 상기시켜준다.

잘못된 약을 복용하면 신체적 질병이 나아지지 않는다. 가짜 뉴스를 기반으로 행동하면 결국 당혹스럽고 불쾌한 결과를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물리적 세계에서 속임수에 당했을 때 끔찍한 결과가 초래된다면, 영적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이생의 속임수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내세에서 한 거짓말은 영원한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적이 제공하는 가장 치명적인 사기는 구원할 수 없는 ‘다른 예수’를 제시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수

오래된 속담에 따르면, 마귀의 도구 상자에는 많은 도구가 있지만, ‘거짓말’은 모든 도구에 맞는 손잡이라고 한다. 이는 성경에서 영적 분별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이며, 신약성경 27권 중 26권에서 이에 대한 경고가 나오는 이유다.

바울은 고린도후서에서 이렇게 말하며 흥미로운 점을 짚는다. “만일 누가 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린도후서 11:4).

그는 이어서 이렇게 말한다. “이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고린도후서 11:13-14).

“다른 예수” 오직 한 분만 계신 것 아닌가? 여기서 ‘다른’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형용사 알로스(allos)로, 보통 ‘같은 종류의 또 다른’을 의미한다. 흥미롭게도, 적그리스도라는 용어의 ‘적’(anti)도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고린도후서에서 바울은 유대 율법과 관습을 기독교와 혼합하려던 ‘유대주의자들’이 전파한 가짜 예수를 언급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바울의 해석에 따르면, 그러한 가짜 예수는 구원의 능력이 없었다.

문제는, 구원할 수 없는 가짜 그리스도가 많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이 감람산에서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내가 그리스도라’ 하며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고 세 번이나 경고하신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마태복음 24:5).

거짓 예수들의 사례

이슬람의 그리스도는 그 예 중 하나다. 처음에는 이슬람의 예수가 신약의 예수와 비슷해 보일 수 있다. 코란은 예수가 동정녀에게서 태어났으며(수라 3:47), 메시아로 선포되었고(수라 3:45), 기적을 행했으며(수라 3:49), 의로운 자로 인정받았다고 말한다(수라 6:85).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슬람의 예수는 흙에서 창조되었으며(수라 3:59),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며(수라 4:171), 십자가에 못 박히지도 않았고, 죽지도 않았다(수라 4:157)고 주장한다. 결국, 이슬람의 예수는 구원의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힌두교, 불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그리고 신비주의 종교들 역시 가짜 예수를 믿는다. 그리고 성경은 최후의 모조품이 올 것을 경고한다. 이 모조품은 “온 땅이 짐승에게 경탄하며 그를 따르게 될 것”이고 “누가 이 짐승과 견줄 수 있으며, 누가 그와 싸울 수 있겠느냐”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요한계시록 13:3-4).

참된 예수만이 구원을 이끈다

모든 가짜 예수는 구원할 수 없지만, 성경의 예수만이 구원을 이룰 수 있다. 베드로는 이렇게 말한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사도행전 4:12). 예수님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이름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요한복음 8:24).

리처드 휘태커가 가짜 투자 고문에게 평생의 재산을 잃은 것은 안타깝지만, 가짜 예수에게 속아 영원한 구원을 놓치는 일은 그보다 훨씬 더 끔찍하다. 이를 피하려면 영적 분별력과 지혜가 필요하다. A.W. 토저는 “거짓은 진리를 모방하는 데 매우 능숙하여, 둘을 혼동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오늘날 카인과 아벨을 구별하는 것은 예리한 눈을 가진 자만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천포스트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