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앙이 종종 흔들리지 않는 확실성을 낳는 이유

국제
미주·중남미
최승연 기자
press@cdaily.co.kr
댄 델젤 목사. ©https://brucegerencser.net/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댄 델젤(Dan Delzell) 목사의 기고글인 ‘기독교 신앙이 종종 흔들리지 않는 확실성을 낳는 이유’(Why Christian faith often produces an unshakable certainty)라는 제목의 기고글을 6일(현지시간) 게재했다.

델젤 목사는 네브래스카주 파필리온에 있는 리디머 루터 교회(Redeemer Lutheran Church in Papillion)의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다. 다음은 기고글 전문.

영화 ‘Conclave’는 새로운 교황을 선출하는 비밀스러운 과정을 다룬다. 영화의 예고편에서, 배우 랄프 파인즈가 맡은 캐릭터, 로렌스 추기경은 "내가 가장 두려워하게 된 죄는 단 하나다… 확신이다. 만약 확신만 있고 의심이 없다면, 신비도 없고 따라서 믿음도 필요 없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발언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일부 사람들의 견해를 잘 요약해준다. 그들은 기꺼이 의심을 받아들이고 확신은 얻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들은 신비를 증거보다 더 높이 평가하며, 기독교적 확신을 영적 오만과 혼동한다. 그러나 기독교적 확신은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성취 가능한 목표로 보아야 한다.

과학은 알 수 있는 것이고, 기독교는 믿기만 할 수 있는 것이지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신론자인 리처드 도킨스는 "믿음은 생각하고 증거를 평가할 필요성을 회피하는 핑계"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사도들에게 이러한 말을 한다고 상상해보라. 그들은 메시아의 죄 없는 삶을 경험했고, 부활한 주님과 대화를 나누었으며, 구약의 메시아 예언이 자신들과 함께한 예수님을 통해 성취된 것을 알았다. 도킨스의 주장과 달리, 오늘날 기독교 신앙은 역사적 사건과 목격자들의 증언, 그리고 성경에 나타난 복음 약속들에 기초하고 있다.

또한, 도킨스의 잘못된 믿음의 정의를 천국에 있는 성도들에게 전달한다고 상상해보라. 그들은 현재 병과 죽음이 없는 영원한 기쁨과 완벽한 평화의 장소에서 살고 있다. 사도 바울도 지상에 있을 때 천국에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들었다고 말한다. (고린도후서 12:4) 이것은 천국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였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기독교 신앙을 실질적인 증거 없이 막연한 개념으로 본다. 그러나 사실과는 정반대다. 만약 기독교의 증거를 모른다면, ‘Evidence that Demands a Verdict’ 같은 인기 있는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수백만의 신자들이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닫힌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영원한 생명을 약속하는 하나님의 선물을 발견하지 못한다. 전 무신론자였던 신학자 알리스터 맥그래스는 "무신론은 증거 면에서 부족함이 드러난다"며, 예전에는 분명하게 느껴졌던 무신론의 논증이 점점 불완전하게 보였다고 말했다.

스코틀랜드의 고고학자이자 신약 성경 학자였던 윌리엄 램지(1851-1939)는 "기독교는 거짓말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 점을 믿는 것뿐만 아니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불러일으킨다. 사도 요한은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여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한일서 5:13)라고 하며, 먼저 믿음이 오고 그 뒤에 확신이 따른다고 말한다. 저는 이를 "거룩하게 된 이성"이라고 부른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고 복음의 약속을 의지할 때 성령께서 주시는 확신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누구든지 그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16)라고 말씀하셨다.

2017년 기고문 *"Can Faith Lead to Abiding Certainty?"*에서 저는 "인간의 이성은 2 더하기 2가 4라는 확신을 준다. 거룩하게 된 이성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셨다는 확신을 준다"라고 썼다. 전도자 D.L. 무디는 "믿음은 뿌리이고 확신은 꽃"이라고 표현했다.

거룩하게 된 이성은 오직 성령께서 당신을 십자가 앞에서 겸손하게 하실 때 주어진다. 당신도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죄인이며, 구원자가 당신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줄 필요가 있다. 증거를 검토하고 그리스도께로 나아가거나 아니면 영원히 죄 속에서 잃어버림을 당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신자가 천국에 간다는 확신을 영적 오만으로 간주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오만은 천국에 가기 위해 자신의 선함에 의지하려는 사람에게 있고, 겸손은 오직 그리스도를 의지해 구원을 얻으려는 사람의 마음에 있다. 구원은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얻는 것이며(에베소서 2:8-9 참조), 행위로 얻는 구원은 아무 구원도 얻지 못한다(갈라디아서 3:10-11 참조).

마지막으로, 당신은 확실히 천국 아니면 지옥에서 영원을 보낼 것이다. 이는 예수님은 그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크리스천포스트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