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제1회 Corporate Day 성황리에 마쳐

세이브더칠드런은 ‘제1회 세이브더칠드런 코퍼레이트 데이(Corporate Day)를 개최했다. ©세이브더칠드런 제공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30일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기업 및 협력단체 관계자 약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세이브더칠드런 코퍼레이트 데이(Corporate Day)(부제: 지속가능경영·ESG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사회공헌 도전과 과제)’를 개최했다고 31일(목)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경영 시대에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연대와 협력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ESG 흐름 속 민관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사회공헌 전략 및 방향을 살펴보고, 세이브더칠드런의 기업사회공헌 사례와 지속가능경영 기업 전략에 맞는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는 ▲ 고려대학교 문정빈 교수, ▲ 현대해상화재보험 정경선 CSO, ▲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유아 실장이 각각 주제발표를 맡아 지속가능경영·ESG 흐름 속 한국 기업 사회공헌 전략 및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문정빈 교수는 다양한 외부 위협 속 불확실성에 직면한 현실을 짚으며, 국제사회에서 ESG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만큼 기업의 외교적 역할에 주목해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정경선 CSO는 변화를 만드는 ‘체인지메이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업과 협력 기관들이 함께 나아가야할 길에 대해 소개했다. 정유아 실장은 공공과 민간 파트너십에 대해 짚으며, 개발도상국에서 기업 협력 사례를 발표하며 포용적 ESG 이니셔티브 사업 필요성에 대해 짚었다.

2부는 혁신적 사회공헌 사업 추진을 통한 임팩트 창출 방안 마련을 중점으로 사례 및 사업 발표, 패널 토의가 이어졌다. 현대자동차 라이프디자인팀과 세이브더칠드런 ESG사업부문 기업 사회공헌 1팀이 참여해 ‘트렌드를 반영한 기업 사회공헌: 현대자동차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 플랫폼 ‘나눔&’을 주제로 기업과 NGO의 성공적인 협력 사례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세이브더칠드런 기획사업팀의 지속가능경영 기업 전략에 맞는 혁신 사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지는 패널 토의에서는 ▲ 한양대학교 신현상 교수, ▲ 더나은미래 김경하 편집국장, ▲ 소셜액션 플랫폼 VAKE 이은희 대표, ▲ 세이브더칠드런 ESG사업부문 김희권 부문장이 참석한 가운데 임팩트 있는 사회공헌 사업의 방향 모색 방안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참석자들은 사회적 가치를 많이 창출하는 기업 사회공헌 사업을 위해서는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신현상 교수는 “사회 문제가 복잡해질수록 컬렉티브 임팩트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경하 편집국장은 “제대로 된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협력의 장벽’을 넘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협력이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고, 기업과 비영리기관 간 서로의 언어를 배우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은희 대표는 “임팩트 있는 사회공헌 사업을 위해 비영리 조직과 기업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는 상호 신뢰와 장기적인 파트너이다”며 기업협력사업을 담당하며 경험한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은 “기후위기, 사회적 불평등의 심화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 기업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되면서 지속가능경영과 ESG는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ESG 흐름 속에서 기업과 비영리단체가 더욱 효과적으로 협력함으로써 규모 있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확인할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앞으로도 기업 관계자들과 더 나은 협력을 위한 길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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