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팀 켈러 목사는 생전 목회자이자 작가로서 크리스천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팀 켈러 목사의 방대한 신학과 신앙이 집약된 1년 묵상집이다. 그의 대표작에서 신중하게 선별한 단락을 모은 책으로, 팀 켈러의 말씀과 지혜를 이미 잘 아는 사람들이나 팀 켈러의 글을 처음 읽는 사람들 모두를 위한 완벽한 선물이다. 하나님의 속성, 복음의 의미, 삶과 죽음, 기도와 이웃 사랑, 직업윤리와 사회 정의 등 다방면 주제에 대한 성경적 지혜와 심오한 통찰력을 담고 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성경을 통틀어 고난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 주는 대목은 다니엘 3장이 아닐까 싶다. 본문에서 다니엘의 세 친구는 사형선고를 받고 맹렬하게 타오르는 풀무불에 던져졌다. 하지만 신비로운 인물이 그들 곁에 나타났다. 불구덩이 속에 셋이 아니라 네 사람이 있는 것을 본 구경꾼들은 화들짝 놀랐다. 새로운 인물은 마치 ‘신의 아들’ 같았다. 지푸라기처럼 타 버릴 줄 알았던 사형수들은 태연히 풀무불 속을 거닐었다. 신약의 관점을 갖게 된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로부터 수백 년 뒤,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를 지시고 비교할 수 없이 큰 풀무불 속으로 걸어 들어가셨음을 알고 있다. 주님이 우리와 ‘동행’하신다는 개념을 전혀 다른 차원으로 끌어올린 일대 사건이다. 인간이 겪는 불처럼 뜨거운 고통 속으로 하나님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걸어 들어가셨다. 그분은 참으로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이다. 우리의 괴로움을 다 아시고 사랑으로 함께하신다”고 했다.
이어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요한복음 15:13)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사랑은 다른 사람을 대신해 희생하는 사랑이다. 해리 포터의 엄마 릴리 포터를 아는가? 해리 포터 시리즈의 첫 책에서 사악한 볼드모트는 해리를 죽이려고 하지만 실패한다. 볼드모트의 조종을 받는 악한이 해리에게 손을 대려고 하다가 극심한 고통으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나중에 해리가 스승 덤블도어를 찾아가 묻는다. ‘그가 왜 저를 만지지 못했죠?’ 그러자 덤블도어는 이렇게 대답한다. ‘네 어머니가 너를 구하기 위해 죽었단다. 네 어머니의 사랑처럼 강한 사랑은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지. 흉터가 아니고 눈에 보이지 않는 표시야. 깊은 사랑을 받으면 영원한 보호막이 생기지.’ 덤블도어의 말이 왜 감동적인가? 일상적인 경험부터 극적인 경험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희생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의 증거라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히브리서 3:5-6) 성경의 모든 주요 인물은 궁극적 리더이신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동산의 시험을 통과하시고 자신의 순종을 우리에게 전가해 주신 예수님은, 아담보다 더 나은 진정한 아담이시다(고전 15장).평안함과 익숙함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의 창조를 향해 ‘갈 바를 알지 못하는’ 공허 속으로 뛰어드신 예수님은, 아브라함보다 더 나은 진정한 아브라함이시다”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하나님과 씨름해 우리가 마땅히 맞아야 할 공의의 매를 친히 감당하시고, 우리에게는 그저 일깨우고 연단시키는 은혜의 상처만을 남겨 주신 예수님은, 야곱보다 더 나은 진정한 야곱이시다. 자신을 배신하고 팔아넘긴 자들을 용서하시고 새로운 힘을 사용해 그들을 구원하신 예수님은, 요셉보다 더 나은 진정한 요셉이시다.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 서서 간극을 메우시고 새로운 언약을 중재하신 예수님은, 모세보다 더 나은 진정한 모세시다(히 3장). 하나님의 공의의 막대기에 맞으시고 우리에게 사막에서 물을 내어 주시는 예수님은, 모세의 반석보다 더 나은 진정한 반석이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