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 수술의 실제

오피니언·칼럼
칼럼
크리스천이 본 젠더(22)
민성길 명예교수

성전환수술(transsexual surgery)이란 용모나 성징들을 다른 성의 모습으로 변경하는 외과 수술이다. 원래 이 수술은 간성(intersex) 환자를 대상으로 남자 또는 여자의 성기를 성형수술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 기술이 트랜스젠더 사람들에게 원하는 성의 모습으로, 특히 반대 성의 성기를 성형수술해 주는 기술로 발전하였다. 지금도 효과적인 수술 기법의 개발은 수많은 외과의사들이 도전하는 바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수술은 실제로 몸 전체 세포의 성염색체를 바꾸어 주지도 못할뿐더러, 반대 성기의 기능을 제대로 하게 해주는 것도 아니다. 때문에 성전환수술이란 부정확한 명칭이다. 그래서 지금은 젠더확인수술(gender-affirming surgery)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성전환이 아니라, 젠더불쾌증을 경감시키는 수준의 치료법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젠더재지정수술(gender reassignment surgery), 또는 젠더재조정수술(gender-rearrangement surgery)라고도 부른다. 재지정, 재조정, 또는 확인 같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LGBTQ 옹호론자들이, 생물학적 성은 태어날 때 산부인과의사나 산파가 “아들이네요” 또는 “딸이네요”라고 지정(assign)함으로 성이 결정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즉 성이 “사회적으로 구성된다”(socially constructed)는 이론을 따르는 것이다. 주위 사람들이 당사자가 원하는 다른 젠더로 확인(affirm)해 주면 그것이 그의 젠더정체성으로 인정되는 것이다.

그러나 성(sex)은 생물학적으로 수태 당시 아버지로부터 온 정자와 어머니로부터 온 난자의 성염색체들이 결합함으로 “결정”되며, 평생 변하지 않는다.

요즘은 성전환수술은 보다 구체적으로 생식기 재건 수술(genital reconstruction surgery)을 의미한다. 즉 트랜스남성에게는 남성 성기를 성형해 주고, 트랜스여성에게는 여성 성기를 성형해 준다. 실제로 앞 칼럼에서 말한 표준가이드라인의 기준을 만족하는 환자 중에서 약 50%가 실제로 수술을 받는다. 아래 기술하는 성전환 수술의 종류를 모두 다 받기도 하고 일부만 받기도 한다.

여성이 되기 원하는 트랜스여성(the male-to-female. MtF)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성형수술을 해준다:

① 성기에 대한 수술로서, 음경 절제(penectomy), 고환 절제(orchiectomy 거세), 질 성형(vaginoplasty), 여성 외음부 성형(vulvoplasty) 등이 있다. 질 성형에는 음경의 피부를 사용하기도 하고 대장이나 소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음경이 작거나 호르몬 치료 때문에 피부가 위축되어 적당하지 않으면 장(대장 또는 소장)을 사용한다. 주로 S자 결장(結腸)(sigmoid colon)을 일정 길이로 잘라 사용한다. 피부는 건조하지만 장은 분비물을 만들어 냄으로 유리하다.

여성 외음부 성형은 음경이나 음낭의 피부조직으로 여성 성기 모양으로 성형해 주는 것이다.

음핵을 보존함으로 성감을 느끼게 해준다. 참고로 음핵보존은 음핵성형(clitoroplasty)에 해당되는데, 이는 음핵을 축소 또는 제거하거나, 발육 부전 또는 외상을 받은 음핵을 재건하거나, 또는 MtF에 대한 젠더확인 수술로서 귀두조직을 사용하여 새 음핵을 성형하는 것 등을 말한다.

② 유방 성형(augmentation mammoplasty)은 보형물(implants) 또는 지방조직(lipofilling)을 사용하여 유방을 만들어 준다.

③ 기타 비성기 및 비유방 수술로서, 안면 여성화 성형(facial feminization surgery), 지방제거(liposuction) 또는 지방보충(lipofilling), 둔부강화(gluteal augmentation), 음성수술(voice surgery), 갑상연골(甲狀軟骨)의 제거(thyroid cartilage reduction), 두발재건(hair reconstruction) 등등이 있다.

남자가 되기 원하는 트랜스남성(the female-to-male. FtM)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성형수술기법이 있다:

① 성기에 대한 수술로서, 자궁 절제(hysterectomy), 난소 절제(ovariectomy), 질 절제(vaginectomy), 그리고 음경을 만들어 주는 것을 음경 성형(phalloplasty) 등이 있다.

음경 성형은 음경을 새로 성형하거나 재건하거나 또는 인위적 변경(음경확대 등) 등을 의미한다. 2015년 말랑말랑하고 부풀어지는 보형물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인체의 다른 부위의 피부로 음경을 성형할 때 가운데 보형물을 넣는다. 피부 신경을 연결함으로 감각을 보존한다고 하지만, 에로틱한 감각보다 그냥 피부 접촉의 감각만 가능할 뿐이다. 특히 음핵과 그 관련된 구조를 사용하여 남자 성기처럼 만들어 주는 것을 metoidioplasty라 한다. 음경 성형 때 뇨도 확장이 중요한데 시술하기 어렵다. 동시에 음낭 성형(scrotoplasty)도 이루어진다.

② 가슴 수술로서 피하 유방 제거(subcutaneous mastectomy), 남성형 가슴 성형 등이 있다. 흉근 성형(pectoral implants)은 실리콘 보형물을 이식하여 남자의 근육형 가슴처럼 만들어 주는 것이다,

③ 기타 비성기 비유방 수술로서, 음성수술(voice surgery), 지방제거 또는 보충(liposuction, lipofilling), 등등이 있다.

이 수술 기법들은 고난도의 (미용) 성형 수술인 셈이다, 따라서 수술비도 매우 비싸다. 미국의 경우, 많은 의료보험 회사들은 성전환수술에 관련된 대부분의 시술들에 대해 치료비를 지불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본인이 대부분의 수술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약 25,000불 정도라 한다. 간접적 비용(실직 또는 별거 수당, 자녀양육에 대한 법적 비용 등)이 직접적 수술 비용보다 훨씬 클 수도 있다.

지난 수십년간 현미경을 사용하는 미세하고 정교한 수술기술(microsurgery)이 발달하면서 부작용이나 기능면에서 효과가 개선되어 왔다. 그래서 최근 연구들은 질 성형술 도중 또는 수술 직후 부작용은 대부분 줄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트랜스젠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성형된 여성 성기 모양이나 성적 기능이 자신의 바람대로 되었다고 만족해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수술 부작용은 피할 수 없다. 가장 문제되는 부작용은 감염이다. 세균감염으로 전체 성전환 수술이 실패로 끝날 수 있다. 보고에 따라 0.06%-8.9%에서 감염이 발생하며, 그럴 경우 다시 수술 결과, 예를 들면 인공 음경이나 질을 다시 제거해야 한다. 심한 경우 드물지만 패혈증이 올 수 있다. 그래서 성형된 질에 대해서는 위생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세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 질이 내부로 좁아드는 협착(stenosis)이 8.1%-19.3%에서 보고되고 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기구를 사용하여 확장(dilatation)해야 한다. 협착으로 성교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그래서 성교시 윤활액을 사용해야 한다. 새로 만든 질이 밖으로 빠지는 탈장(prolapse)이 최대 14%에서 보고된 바 있다. 대장조직을 사용한 경우 드물게 대장염이나 대장암이 발생 할 수 있다(장기적 합병증이나 후유증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 계속).

민성길(연세의대 명예교수 연세카리스가족연구소)

#민성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