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이유는 성경이 우리에게 공식적인 정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 전체에 걸쳐 예배에 대한 수많은 설명이 있지만 정의는 없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분과 가장 잘 관계하는 방법을 탐구할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셨기 때문에 정의가 없는 것은 의도적인 것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는 방식으로 올바르게 예배하기 위해서는 예배에 대한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우리의 예배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십니다. ‘예배’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음악이 떠오르나요? 아니면 주일 아침 교회 예배가 떠오르나요? 이것이 예배에 대한 여러분의 정의라면 맞지만, 부분적으로만 그렇습니다. 예, 음악이 예배가 될 수 있고 교회 예배가 예배로 가득 차 있긴 하지만 그것이 예배의 전부는 아닙니다. 예배는 그 이상이며, 또 그래야 합니다.
스티븐 브룩스 – 예배 탐구: 예배 찬양 사역 리더십
요즘 사람들은 어떤 것들에 관심을 갖고 살고 있을까요? 손가락으로 꼽아보라면 당신은 거뜬히 열 개쯤은 셀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열 손가락 안에 섹스, 사랑, 결혼이 들어있을까요? 들어있다면 당신은 그런대로 정상적인 인간입니다. 이 책은 성경에 나타난 부부간 사랑과 증오, 질투와 욕망을 신학적·역사적·문학적으로 융합함으로써 사랑은 과연 무엇이고 부부란 과연 무엇인지를 탐색, 기독교인들의 연애와 부부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쓴 것입니다. 성경에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믿는 자가 진실로 예수님을 믿고 성령 안에서 산다면 연애든 부부생활이든 은혜와 사랑이 가득할 것입니다. 그런 아름다운 연애, 행복한 부부생활을 하지 않으시렵니까?
김준수 – 성경의 부부들
하나님이 주신 선물은 믿음이라는 초자연적 변화, 순간적 성숙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바울은 구원받는 믿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베드로는 성숙한 믿음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말할 수 있다. 신앙 형성과 관련해서는 두 가지 모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앙의 사회화에 대한 그의 견해는 사회학적 관점보다는 신학적 관점에 더 뿌리를 내리고 있다. 넬슨 그리고 웨스터호프와 마찬가지로 리처즈 역시 삶으로서의 신앙은 주일학교나 교육적 수업 모델보다 관계적 사회화 모델에 의해 가장 잘 전달된다고 믿는다. 즉, 신앙은 오히려 문화에 가까운 모습으로 학습되며 예배, 교제, 소그룹을 통한 관계와 모범을 통해 가장 잘 전달된다고 생각한다. 신앙에는 목적이 있다. 신앙은 그 자체로는 유익하지 않고(2:17)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경우에만 유익하다. 야고보서 2장 14-18절에 있는 신앙과행위에 대한 이런 이해는 야고보서 2장 1-13절을 염두에 두고 보아야 한다. 야고보는 구원받는 신앙이 해야 할 일을 말하고 있다.
마크 매딕스 외 2명 – 신앙 형성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