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는 사도 바울의 2차 선교여행 중 고린도에서 기술한 서신으로 알려진다. 고린도에 있는 바울에게 1차 선교여행 때 오늘날 튀르키예 중부에 해당하는 갈라디아 지방의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을 방문하며 세운 교회들로부터 두 가지 매우 걱정스런 소식이 전해졌다. 하나는 예루살렘으로부터 내려온 어떤 사람들이 바울이 전한 복음과는 다른 복음을 전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예수만 믿어서는 구원받을 수 없고 유대인들처럼 할례도 받고 율법의 규례와 절기들도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하였다. 다른 하나는 바울은 예수님이 땅에 계실 때 함께 지낸 일이 없으므로 정통 사도가 아니라는 인신공격이다. 정통 사도가 아니니 바울의 가르침은 옳지 않다고 선동하는 것이다.
이로 인한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바울은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경고하며 미혹된 자들에게 해명하며 한 통의 서신을 보내니 바로 “갈라디아서”이다. 갈라디아서는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임을(갈 2:16) 분명히 한다. 갈라디아서가 제시하는 구원론은 “이신칭의”이다. 바울은 이렇게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성도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갈 4:19) 감내한다고 말한다.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삶의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자 이상원 목사(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대표)는 “성경을 공부하고자 하는 평신도들과 시간에 쫓기는 가운데 목회현장에서 사역에 힘쓰고 있는 사역자들을 격려하고 돕기 위해” 이 책이 준비되고 출간되었음을 밝힌다.
저자는 책 속에서 “그러면 바울이 말하는 바른 복음은 무엇인가? 갈라디아서를 통하여 바울이 전하고자 했던 복음의 핵심은 2장 16절에 요약되어 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이 본문에서 말하는 ‘의롭게 된다’라는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보고 ‘너는 의로운 자다’라고 판단해 주시는 것을 뜻합니다. 곧 바울은 칭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만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율법의 행위’ 곧 율법을 행한 어떤 공로가 전혀 개입될 수 없다고 단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바울은 자신이 다시 시작하려는 일의 목적을 새로운 용어로 규정하고 있는데, 그것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는 선언을 받는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간 개념이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는 선언을 받는다는 것은 법정적인 선언으로서 선언을 받은 사람 안에서 일어나는 실질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형상이 갈라디아 교인들 안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갈라디아 교인들의 내면과 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찾아오는 변화들을 말하는 것이다”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바울은 자신의 몸에 남아 있는 상처들과 상흔들을 자신이 그리스도의 소유이며, 그리스도의 보호하심 아래 있음을 증명하는 표식으로 인식했다. ‘너희에게 할례의 흔적이 있느냐? 나에게는 십자가 고난의 흔적이 있다!’ 따라서 바울은 이 흔적을 가진 자신을 부당하게 괴롭히는 자들은 곧 그리스도를 괴롭히는 자들이요, 하나님을 괴롭히는 행동을 하는 자들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갈라디아서 전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은혜’를 기원하면서 서신을 마무리 짓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