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십자가의 은혜(3)

오피니언·칼럼
기고
최더함 박사(Th.D. 바로선개혁교회 담임목사, 개혁신학포럼 책임전문위원)

* 본지는 최더함 박사(Th.D. 바로선개혁교회 담임목사, 개혁신학포럼 책임전문위원)의 논문 ‘구원론’을 연재합니다.

3. 십자가의 은혜

최더함 박사

무엇보다 바울신학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신학적 성취는 ‘십자가를 통해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입니다. 이것을 오늘 저는 ‘십자가의 은혜’라고 명명합니다. 이 은혜는 십자가 메시지를 전하면서 여러 번 여러분에게 소개한 갈라디아서 2;20절은 물론이고, 다른 여러 구절들에서도 나타납니다. 오늘 소개한 롬 5장의 말씀을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롬 5:15, 20~21)

그리고 엡 1:2:8의 말씀도 살펴봅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한 마디로 ‘십자가의 은혜’는 구원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당신께서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모든 은혜로 베풀어 주셨습니다. 이 구원의 대하드라마를 저는 나름대로 4부작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것을 연극으로 치면 1막부터 4막까지 구성되었다고 할 것입니다.

먼저 1막은 구원의 계획입니다. 이것은 영원 전에 삼위 하나님 간의 구속협약에 따라 모든 구원의 계획을 작정하시고 예정하신 것입니다. 바로 이때 하나님의 자녀들이 택함을 받아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구원의 핵심입니다.

2막은 구원의 성취입니다. 구속협약에 따라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시어 인류의 모든 죄값을 치루시고 구원의 길을 열어주신 것입니다.

3막은 구원의 적용입니다. 이 일은 성령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성령님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어 회개하도록 우리 마음을 이끄시고 은혜의 선물로서 믿음을 우리에게 주시고, 사악한 우리를 의롭다 칭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하시어 거룩한 삶을 살도록 도와주시고 구원의 길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끝가지 우리를 붙잡아 주시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적용을 받고 있는 그리스도인은 절대로 구원을 잃어버리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이 붙잡은 것을 빼앗아 갈 힘과 능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가장 놀라운 은혜입니다. 이 은혜가 십자가로 말미암아 내게 베풀어지는 은혜입니다. 이것이 바로 ‘십자가 은혜’입니다. 할렐루야 하나님의 이 놀라운 은혜를 찬양합시다.

마지막 4막은 ‘영화’입니다. 우리는 마지막 날에 홀연히 변화를 받아 영원토록 주님과 함께 살며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받아 누리며 살 것입니다. 이 ‘신령한 복’은 우리 머리로는 상상할 수 없는 차원에서 주어지는 것일 것입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은 이 땅의 모든 그리스도인은 이미 이 복을 누리고 있음을 믿으셔야 합니다. (계속)

#최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