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출애굽기를 읽으며 궁금해 하는 내용 중 하나는 출애굽 당시 홍해에 수장된 이집트의 파라오는 누구였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집트의 표준 연대기는 이집트 정부에서 지금도 새로운 역사 유물이 발굴되면 그에 따라 수정 보완을 하며 정립해 나가는 현재진행형이다.
여기에서는 성경학자들이 정립한 성경연대기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야곱은 130세에 자손들을 데리고 애굽으로 내려갔고(창 47:9), 이스라엘 자손들은 애굽에서 430년을 지내다가 나왔다(출 12:40~41). 출애굽기 12장 40절을 보면 ‘이스라엘(야곱) 자손들이 애굽에 거주한 지 430년’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레위, 고핫, 아므람, 모세까지 창세기 15장 16절에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은 사 대째가 되어서야 출애굽 한 것이다.
출애굽 당시 홍해에 수장된 파라오에 관한 궁금증을 풀려면 우리는 출애굽 당시 모세, 아론과 담판을 벌였던 파라오가 누구였는가를 밝히면 된다. 그 강퍅한 파라오는 모세, 아론과의 10번째 담판에서 ‘죽음의 천사’가 파라오의 맏아들 투탕카멘의 목숨을 앗아간 이후에야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을 허락한 아멘호테프 Ⅲ세였다.
전 세계 언론 및 많은 국제기구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의 불똥이 중동의 장자를 자처하고 있는 이란(페르시아)까지 확산되는 이때, 이스라엘의 역사를 살펴보는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이라는 책이 발간되었다. 이에 기독일보와 선교신문에서는 아마존에서 영어권 크리스천 독자들에게 호평받는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인, 『Battle for the Firstborn』 번역본을 발췌해 소개하며 이스라엘 출애굽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편집자 주>
투트모세(Thutmose) IV세가 아멘호테프(Amenhotep) III세가 됨
투트모세 IV세는 마침내 그가 오랫동안 갈망했던 아멘호테프 III세라는 칭호를 얻었다. 황제 파라오로서의 그의 첫 번째 실행은 그의 1년에 그의 세드 축제를 개최하는 것이었다. 이 사실만으로도 그가 공동 섭정으로서 30년 동안 왕좌에 있었다는 증거이다.
이전의 두 황제 파라오와 달리 투트모세 IV세는 그의 기록된 비문 대부분이 그 이름 아래에 있기에 그의 아멘호테프 칭호를 선호했다.
이 황제에게는 삶이 참 아름다웠다. 이전 황제인 투트모세 III세(아멘호테프 II세)는 알려진 세계의 모든 국가로부터 조공을 확보했다. 군대는 강했고 가나안 전역에 요새가 있었으며 다른 나라들은 정복되어 애굽의 속국이 되었다. 공물이 쏟아졌고 국가의 막대한 부는 계속해서 늘어나 상상을 초월했다.
나는 이 왕의 치세를 연구하면서 이 왕이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고 어떤 것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이 자란 부자 아이와 같다는 생각에 충격을 받았다. 그의 사치는 상상을 초월했다. 그는 다른 어떤 파라오보다 자신의 조각상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다. 엄청난 양의 공물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그 나라는 풍요하고 안정되었다. 모든 주변 국가가 큰 두려움과 존경심으로 이집트를 보았기 때문에 실질적인 결과를 가져올 군사적 조치는 필요하지 않았다.
이 모든 일로 인해 그는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을 내보내기를 거부한 파라오의 완벽한 모습이 되었다. 그는 알려진 가장 위대한 왕국의 수장이었다. 그의 힘은 엄청났다. 그는 아마도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왕이었을 것이다. 이에 더해 그는 엄청난 노예 노동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집트의 가신들은 전임 파라오에 의해 확보되었고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 군사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았다.
이 파라오가 출애굽 당시 왕좌에 있었다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나의 신중한 의견이다. 그의 오만함은 극에 달했다. 이때까지 다른 이집트 왕들은 국가 건설에 참여했다. 그들은 싸웠고, 일했고, 사람들의 필요를 고려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앞에 놓인 일을 거의 알지 못했다. 그의 오만함과 큰 자부심 때문에 그는 파멸했다.
출생과 아내
그의 룩소르 신전에는 그의 출생에 대한 묘사가 있다. 제서-제세루(Djeser-Djeseru)에서 핫셉수트의 왕실 출생 그림처럼 아멘호테프 Ill세의 어머니 무템비아가 출애굽 파라오 149아문에 의해 임신 된 후 출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는 아멘호테프 III세와 그의 아내 티예와 함께 멤논(Memnon)의 칼러시(Colossi)와 그의 어머니에 대한 그의 사랑을 증명하는 그림이 다른 벽면과 기념물에 나타난다.
학자들은 그의 출생에 대한 룩소르 사원 그림에서 아문 신이 투트모세 Ⅳ세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사실대로 말한다. 그러나 그의 지상 아버지의 이름은 비문에 나와 있지 않다. 이것은 더 많은 혼란을 일으키고 내가 필요한 모든 문서를 얻는 데 오랜 세월이 걸린 이유이다. 학자들은 거기에 없는 비문에 사람의 이름을 추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 장의 동상은 티아라는 여성과 함께 투트모세 IV세를 보여주며 그녀는 그의 어머니라고 한다. 이 결론은 투트모세 IV세와 아멘호테프 III세가 서로 다른 두 사람이라는 믿음 때문에 거기에 도달했다. 그 대신 나는 이 조각상이 그의 아내 티예(여기서는 Tiaa로 표기 됨)와 함께 있다고 믿는다.
아멘호테프 III세의 아내 티예는 분명히 그의 삶의 사랑이었다. 그와 함께 있는 그녀의 동상과 표현은 그가 그녀에 대해 가졌던 큰 사랑과 존경을 보여준다. 그는 티예가 이미 그의 아내였음에도 불구하고 티예를 그의 아내로 발표하는 일련의 기념 풍뎅이 장식을 발행했다.
황제로서 그는 왕족이 아닌 아내를 선포할 수 있었다. 이것은 규례에 어긋나는 일이었지만 투트모세가 그의 딸인 핫셉수트를 왕실 상속인의 지위로 끌어올리기 위해 새로운 수단을 사용했던 것처럼, 아멘호테프 III세도 왕족이 아닌 아내를 위해 같은 원칙을 사용했다고 믿는다. 그의 모든 조각상과 비문에서 그가 그녀에게 준 큰 명성은 아멘호테프 III세가 티예를 얼마나 깊이 사랑했는지를 보여준다.
이 풍뎅이 장식에는 묘지와 미라가 발견된 그녀의 부모 유야(Yuya)와 투야(Thuya)의 이름도 나와 있다. 그들은 외국에서 온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는 알 수 없다.
다른 풍뎅이 장식은 사냥꾼으로서 그의 뛰어난 능력에 관해 이야기한다. 즉위 10년에 발행된 한 풍뎅이 장식은 그가 미탄니 왕 슈타르나(Shuttarna)의 딸인 길루케파(Gilukhepa)와 결혼한 것을 알려준다. 그것은 아멘호테프 Ill세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그녀와 동행한 317명의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한다.
지금까지 그의 사자 사냥을 기념하는 최소 123개의 풍뎅이 장식이 발견되었다. 티예와의 결혼에 대해 56개, 그가 아내를 위하여 팠던 호수에 대하여 11개, 그의 황소 사냥에 관한 5개와 길루케파 도착에 관한 5개 등 그는 많은 책을 채울 만큼 놀라운 양의 기념물과 비문을 남겼다. 다른 어떤 파라오보다 더 많은 아멘호테프 III세의 조각상이 확인되었다. 250개 이상의 동상과 초상이 발견되었다.
아멘호테프 III세는 그가 지배하는 국가의 공주를 아내로 삼았다;
• 타두케파(Tadukhepa) 36년에 미탄니 동맹인 투쉬라타(Tushratta)의 공주로서 공동 섭정으로 재위 기간을 채웠다.
• 바빌로니아 왕 쿠리갈주(Kurigalzu)의 딸
• 바빌로니아 왕 카디쉬만-엔릴(Kadashman-Enlil)의 딸
• 아르자와 왕 타르훈다라두의 딸
• 현재 시리아에 위치한 암미아 통치자의 딸
• 마지막은 미탄니 왕 슈타르나의 딸인 길루케파였다.
그의 마지막 해가 되는 황제 재위 10년 차에 그는 투트모세 IV세로, 그의 30년이었던 아멘호테프 III세로 그의 정규 1년에 처음으로 3개의 세드 축제를 축하했다. 이것은 그가 30세에 수석 파라오가 되기 전에 공동 섭정으로 30년을 다스렸다는 긍정적인 증거가 되는 것이다. <계속>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사진) 번역: 리진만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