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강조와 자율적 선교 전략, 식민지 시기 인적자본 축적에 기여”

목회·신학
학회
장요한 기자
press@cdaily.co.kr
원청연·마틴 와이저 교수,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제426회 학술발표회서 발제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제426회 학술발표회 진행 사진.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줌 영상 캡처

한국기독교역사학회(이재근 회장)가 7일 오후 제426회 학술발표회를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됐다. 이날 △원청연 교수(숭실대)가 ‘한글을 가르치는 예수님; 식민지 시기 개신교와 인적자본의 축적’ △마틴 와이저 교수(베를린자유대 박사과정)가 ‘북한 종교기관 역사와 종교정책 변화’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 ‘성경 읽기’에 대한 강조, 인적자본 축적의 첫 번째 요인

원청연 교수가 발제를 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줌 영상 캡처

원청연 교수는 “식민시기에 인적자본의 축적이 누구로부터 이루어졌는가”라며 “해당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는 일본을 통한 근대적 학교의 보급을 언급하는 연구들이 있으며, 개신교의 활동을 언급하는 논문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연구 모두 학교나 교회의 양적 증가를 시계열로 파악하거나, 단순한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단계에서 멈추고 있다. 즉, 이에 대한 인과관계를 양적 분석으로 시도한 연구는 현재까지 진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식민시기 개신교와 인적자본 축적과의 인과관계를 추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더 나아가 기존까지 개신교 내부의 차이에 주목하여, 교파 간의 차이도 성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 개신교, 특히 장로교의 교세가 강한 지역일수록 높은 문해율을 보이며, 이러한 차이는 개신교의 ‘성경 읽기’에 대한 강조와 1920년대 전개된 ‘농촌계몽운동’의 성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원 교수는 “1883년 황해도 장연에서 소래교회를 시작으로 한국의 개신교 역사가 시작되었으며, 이후 알렌, 언더우드가 각각 1885년에 한국에 입국하여 개신교는 한반도 전체에 확산되게 되었다”며 “개신교와 다른 기독교, 예컨대 천주교와의 차이는 ‘성경 읽기’에 있다”고 했다.

이어 “개신교가 유럽에서 태동할 당시에 마틴 루터는 천주교와는 다르게 일반 신자들도 성경을 직접 읽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개신교가 천주교와 차별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한국에 개신교가 들어왔을 때도 신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직접 읽도록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성경의 한글 번역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신교도들은 성경 읽기에 대한 강조를 통해서 개신교의 교세가 큰 지역에서는 문해율이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즉, 성경 읽기에 대한 강조가 인적자본을 축적하는 것에 대한 첫 번째 요인으로서 기능하는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둘째로 선교전략의 차이를 들 수 있다. 이는 장로교가 한국의 선교 당시에 채택한 네비우스 플랜에 기반한다. 해당 전략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적용된 선교전략으로, 지역민에 의한 자율적인 교회 운영의 강조를 그 특징으로 한다”며 “이러한 특징은 장로교도 하여금 적극적으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하게 되는 유인 구조를 만들었으며, 이로 인한 결과로 장로교가 득세한 지역은 다른 교파가 득세한 지역보다 높은 문해율을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그는 “제기한 결과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식민지 시기의 인적자본 형성에 기여한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겠지만, 개신교의 일련의 활동은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요소”라며 “특히 일본에 의해 설립된 보통학교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교회의 숫자가 더 크게 작용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교육의 공급 측면에서 일본의 정책이 크게 효과적이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어 “두 번째로 중요한 부분은 인센티브의 차이이다. 많은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에게 원조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린다”며 “특히 개발도상국의 인프라스트럭처를 확충해주는 일은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단순히 건물을 지어주는 것만으로는 원조의 효과가 제한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실제로 식민지 시기 한반도의 인적자본 형성의 초석을 놓은 것은 한국인이었다.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한 일은 단순히 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준 것이었다”며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이는 현대의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정부 정책은 주로 수요자의 필요에 의해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수요가 필요로 하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공급자의 인센티브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공급자의 인센티브 없이는 해당 재화가 활발하게 공급되지 않을 가능성이 언제든지 존재하며, 정책 입안 시에 이에 대한 고민이 수반되지 않으면, 그 효과의 크기는 제한적일 수 있다”고 했다.

◇ 북한의 기독교사에 대한 연구 위한 제안

이어 두 번째로 발제한 마틴 와이저 교수는 “북한에 기독교사에 대한 연구는 다른 북한연구와 같이 여러 가지 문제점을 겪고 있다”며 “첫째는 자료 접근제한이다. 특히 북한 온라인자료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국가보안법 해석으로 거의 모두 차단되었고, 개인이 VPN 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반면에 공식적인 대안적인 접근방법이 없다”고 했다.

이어 “김일성종합대학에 2022년 5월에 올린 과거청산에 대한 글이든 려명(ryomyong.com)에 올린 6.15 잡지와 조선사회민주당 잡지든 남한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다”며 “심지어 북한이 통일정책을 포기한 것으로 려명 사이트가 삭제되어 그런 길로 새로운 정보를 받지 못하고 옛날 자료도 잃었다”고 했다.

또한 “기업으로 여러 북한 사이트 사진과 글을 모이는 KCNAWatch.org 이 존재하지만 남한에서 차단시키고 통일부라도 그런 데이터베이스가 남한 학자와 주민을 위해 운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두 번째 문제점은 학술적인 도구, 다시 말하자면 도서관의 서비스성의 부족”이라며 “북한 자료는 남한과 세계의 도서관들에 흩어지는 것만 아니라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화가 아직 없다. 예를 들어서 통일부의 북한자료센터는 많은 잡지의 기사제목을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해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데 조선사회민주당의 잡지가 제외시켰다. 이것 때문에 ‘기독교’, ‘인권’, ‘다당제’를 검색하면 그 잡지의 내용을 놓치게 된다. 간행물이든 김일성과 김정일의 저작을 비롯해 주요 도서든 전문검색도 아직 많이 없다”고 했다.

이어 “세 번째 문제점은 데이터를 디지털화를 넘어서 단순히 정리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며 “예를 들어서 북한 법제의 내각 결절부터 최고인민회의 법령까지 모이는 데이터베이스가 아직도 없다. 통일부, 법제부와 법제처가 공동운영하는 통일법제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틴 문서가 매우 적다. 북한 역사학에는 주요 인물의 명단부터 개인에 대한 정보를 모이는 프로젝트가 아직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북조선실록’으로 200권까지 북한자료를 소개하는 출판물이 있는데 인쇄물로만 공개되어 검색기능이 없고 등장하는 인물도 따로 정리되지 않았다”며 “이 문제점은 한국중앙연구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도 잘 보인다. 최용건을 비롯해 많은 민주당의 인물을 소개하는데 민주당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는 북한을 복잡하고 모순적인 사회로 읽는다면 기독교와 연결된 기관, 사람, 사상 등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찾을 수 있다”며 “그런 다측면의 접근법은 결국 북한연구가 유지해온 전체주의 방법론과 북한 중앙과 지도자만을 바라보는 오해를 깰 수 있다”고 했다.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이재근회장 #한국기독교역사학회제426회학술발표회 #원청연교수 #마틴와이저 #기독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