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24 하계학술대회 개최한다

목회·신학
학회
장요한 기자
press@cdaily.co.kr
‘K-컬쳐와 기독교교육’을 주제, 온라인(zoom)으로 개최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24 하계학술대회 포스터.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제공

한국기독교교육학회(회장 장신근 박사, 장신대 교수)가 오는 13일(토)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온라인 비대면으로 ‘K-컬쳐와 기독교교육’을 주제로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K-컬쳐에 대한 기독교교육적인 이해와 연관성을 탐색하며, 이에 대응하는 기독교교육의 방향과 실천을 모색하고자 한다.

주제 발표에는 ▲성결대 윤영훈 박사가 ‘K-컬쳐와 기독교교육: K-Pop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제한다.

분과발표에서는 9편의 논문 발표가 진행된다. ▲기초이론분과·영성교육분과에서는 안정도(장신대)·서재덕(호남신대) 박사가 ‘K-Pop에 나타난 광야 이미지’ ▲교회교육분과·여성교육분과에서는 박향숙(서울신대) 박사가 ‘교회 교사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장윤석(연세대) 박사가 ‘관계 중심 기독교 청소년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성인교육분과·통일교육분과에서는 고수진(계명대) 박사가 ‘K-Culture 시대, 기독교인의 정체감 확립을 지원하는 성인교리교육’, 김재현(계명대) 박사가 ‘기독교적 죽음 교양 교육 방안 제시’ ▲교육과정 및 방법분과·교육심리 및 상담분과에서는 이성아(한국성서대) 박사가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최신 연구 경향 분석’, 남선우(열림교회) 박사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회교육 사례 연구’ ▲학교교육분과·신진학자분과에서는 강영택(우석대) 박사가 ‘김약연과 기독교적 마을교육공동체’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루뱅대 다이안 박사 강연 포스터.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제공

특별히 이번 하계학술대회에서는 온라인 개최의 장점을 살려 국외 학자의 학술발표(학교교육분과)도 진행된다. ▲다이안(루뱅대) 박사가 ‘Context and Challenges of the Belgian RE Course’로 발표하며, 손문 박사(연세대)가 통역한다. 다인안 박사의 발표는 벨기에와의 시차를 고려하여 학술대회 당일 오후 3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한국기독교교육학회의 2024년 하계학술대회는 비대면으로만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홈페이지(www.kscre.org)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총무 주연수 박사(부산장신대, 010-9080-2373, kscre34@daum.net)에게 하면 된다.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한국기독교교육학회2024하계학술대회 #장신근박사 #K-컬쳐와기독교교육 #다이안박사 #기독일보 #기독일보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