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재의 혜암신학칼럼] 성탄 기사(눅2:8-14)에 담긴 항구적 메시지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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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박사(한신대학교 명예교수, 한국신학아카데미 자문위원)
김경재 박사

세인의 관심을 집중시킨 희한한 종교계 두 가지 뉴스

지난달 늦가을 11월에 발생한 한국 사회의 사건들 중에는 평소 종교에 무관심한 시민들의 이목까지도 집중시킨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그 한 가지는 11월 12일에 대구 스타디움 광장에서 있었던 기독교 계열 이단 종파 ‘신천지’ 수료식에 10만 명의 수료생들과 소속 교인들이 모인 종교 세력 과시의 대중 집회였다. 이 식장에 교주 이만희는 군중들의 환호 속에서 헬리콥터를 타고 ‘강림하듯’ 착륙했다.

또 다른 사건은, 11월 29일에 대한 조계종 총무원장직을 2번이나 맡았던 막강한 실세 승려 자승(69세)이, 경기도 축산면에 소재한 칠장사라는 사찰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쇼킹한 뉴스였다. 조계종 본부의 공식 발표는 ‘소신공양’(燒身供養)이라고 했지만, 오마이뉴스 이종범 기자는 승려가 절간을 불태우면서 자결한 명분도 없는 죽음을 소신공양이라고 포장하지 말라고 조계종 지도부에 날카로운 비평의 글을 썼다. ‘참여불교재가연대’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조계종 승려들 93%가 ‘소신공양’ 주장을 ‘영웅 만들기’라고 비판하는 입장이다. 정부의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일반 세상 상식으로 말하면 스스로 생을 마감한 분인데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는 자승스님의 사회적 공헌 때문이 아니라 정치적 배려인 과잉 예우로 여겨지면서, 정부의 훈장 수여 이유 설명이 “참 너그럽다”고 비꼬는 세평을 남겼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사건은, 종파 여부를 막론하고 점점 그 영향력과 권위를 상실해가는 종교계의 허구적 실상을 드러낸 사건이어서 뜻있는 종교인들의 맘을 우울하게 한다. 그럴수록 진정한 종교의 모습 특히 성직자들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누가복음서 예수 탄생 기사(눅2:8-14)는 그 핵심을 갈파하고 있다. 지난날 우리가 어린이 시절에 성탄절 계절이 되면, 고향 교회당 주일학교에서 어김없이 공연하던 베들레헴 말구유에 태어나신 예수 메시아 탄생 기사가 그것이다. 이제 깨닫고 보니, 그 기사는 낭만적인 주일학교 드라마 연극 소재로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진실한 ‘항구적 진리’를 담고 있는 복음의 ‘혁명적 메시지’라고 깨닫게 된다.

혁명적 첫째 메시지: 메시아 탄생의 소식이 목동들에게 맨 먼저 전해진 일

문명마다, 나라마다 맨 처음 건국 신화에는 으레 성인 탄생 설화가 신비롭고 존귀하게 신화로 포장되어 거론된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철학자 야스퍼스를 대표로 하는 세상의 눈으로 말할 때, 인류문명 4대 성인으로 추앙되는 소크라테스, 붓다, 공자, 예수 4인 중에서 오로지 예수의 탄생 설화만이 소박하고 진솔한 그대로 지구역사가 끝날 때까지 물리지 않는 설화로, 기득권 인간들 특히 종교계 신앙인들에게 ‘혁명적 항구 메시지’로 남아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누가복음서는 메시아 탄생 특종 뉴스 수신자를 이렇게 전한다: “그 지경에 목자들이 밤에 자기 양떼를 지키더니,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저희를 두루 비취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눅2:8-10). 메시아 탄생 특종 뉴스 수신자가 헐벗고 사회적 위상이 낮고 천한 보잘것없는 목자들(목동들)에게 전해졌다는 복음서 기자의 전달하려는 감추어진 참뜻이 무엇일까?

제1세기 유대 사회에서 목동들의 평균나이는 12세-24세 정도 남성으로, 집안이 가난하여 부잣집 양떼들을 밤 서리 맞으며, 졸리는 눈을 비비면서 도둑들과 들짐승들로부터 지켜내는 고달픈 노동자였다. 그들은 배우지 못한 무학자들이요, 예루살렘 성전에도 자주 드나들지 못하는 가난한 청소년들이었다. 유대 나라 수도 예루살렘이 먼 거리에 있는 것도 아니다. 달려가면 1시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예루살렘이 있었다. 거기엔 학자들도 많고 제사장, 서기관, 율법학자, 경건한 바리세파 인들도 많았다. 산헤드린이 있고 점령국 로마제국의 총독 관저도 있다.

왜 천사들은 인류 구원의 메시아 탄생이라는 엄청나게 중요한 소식을 전해 받아 전달할 인물들로 예루살렘의 지체 높은 사람들을 통하지 않고 보잘것없는 목동들을 택한 것일까? 여기에 누가복음서 메시아 탄생 기사가 말하려는 첫 번째 혁명적 메시지가 있다. 누가복음서 기자는 여기에서 흔히 요즘 사회과학적 사고에 물든 사람들이 말하는 가진 자와 못가진 자라는 경제적 불평등 구조를 강조하려는 것이 아니다. 가난한 사람들 중에도 탐욕에 사로잡혀 돈과 권력에 집착하고 아부하는 인간들도 많다.

문제는 ‘소유의 가난’이 아니라 ‘존재의 가난’이 문제라는 것이다. 물질의 과다한 소유, 지식의 소유, 사회적 명예와 권력의 소유, 고상한 신학과 종교와 경건의 소유마저도 “마음이 가난하지 않은 사람”에겐 메시아 탄생 소식은 주어지지 않는다는 진리를 말한다. 성탄절 축하 예배 때에 설교하는 목사, 신부, 신학자가 성경 주석을 잘하고 성례를 장엄하게 집례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메시아 탄생의 뉴스가 그의 심령에 전달되는 것 아니다. 그들은 거룩 앞에서 두려워하는 마음, 무서워하는 마음이 없어졌고 능수능란한 직업적 종교의례 집례 전문가들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광화문네거리, 각 지방도시 중요건물 앞, 그리고 대형백화점 앞에 휘황찬란한 크리스마스트리를 세운다고 해서 메시아 탄생의 기쁜 소식이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혁명적 둘째 메시지: 강보에 싸여 말구유에 누인 아이가 메시아 표징

누가복음이 전하는 베들레헴 말구유간을 배경으로 하는 메시아 탄생 기사는 언뜻 보면 매우 목가적이고, 평화롭고, 낭만적 분위기마저 들게 한다. 그래서 성탄카드에 그려진 말구유에 누인 아기 예수, 그 앞에 무릎 꿇고 경배하는 목동들, 눈망울을 크게 뜨고 바라보는 송아지와 망아지, 그리고 성모 마리아의 자애로운 모습 등은 세파에 심령들이 찢기고 상처받은 뭇사람들에게 위로와 평화를 준다.

그러나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가 메시아라는 표적이다”(눅2:12)라고 전하는 천사의 언급은 엄청난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새롭게 보아야 한다. 왜 그런가? 메시아란 구세주란 뜻이다. 세상을 구원하고 제도하겠다고 나서는 모든 제왕들, 정치가들, 권력자들, 성직자들, 지식인들, 한마디로 힘을 가진 자들에게 이 메시지는 혁명적이다. 이 메시지는 “세상을 제도하겠다고 나서는 모든 자들이여, 그대들이 머물러야 할 위치와 자세는 가장 낮은 곳, 폭력을 모르는 아기 같은 순수한 마음, 방탄조끼가 아니라 한 벌의 포대기라야 한다”는 선언이다.

그런데 역사 이래로 현실은 어떤가? 말구유가 아니라 휘황찬란한 ‘나라님’의 특별석이요, 포대기가 아니라 이중삼중 친위대로 둘러싸인 철옹성이요, 순수한 아기 심성이 아니라 온갖 괴변과 정의 이름을 도용한 언론장악 통제다. 누가복음서의 성탄 메시지는 그러한 가짜 구세주들의 위선과 권력의 신격화를 소박한 베들레헴 말구유에 누인 아기 예수를 통해 비판하고 허구성을 아주 조용히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그 모습이 백악관 바이든이든, 천안문 시진핑이든, 모스크바 푸틴이든, 평양의 김정은이든, 용산의 윤석열이든 예외를 두지 않는다.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라는 메시아 징표를 요즘 현대어로 번역하면, 하나님의 발바닥에 해당하는 씨알들 속에서 동고동락하는 정치다. 도덕경에서 말하는 국민의 눈을 부시게 현혹하지 않고, 흙먼지 같은 민초와 함께하는 ‘화광동진’(和光同塵)하는 것이다. 그래서 ‘구유에 누인 아기’ 메시아 표징은 목가적인 탄생 설화가 아니라 혁명적 정치권력 비판 선언인 것이다.

혁명적 셋째 메시지: “하늘엔 영광, 땅 위엔 평화”, 그 순서를 바꾸는 자가 도둑

누가복음서 메시아 탄생 설화가 지닌 셋째 메시지가 있다. 그것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 위에서는 평화”(눅2:14)라는 주장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순서를 바꿔치기 하는 영악한 도둑들로 역사 현실은 가득 차 있다. 땅 위에 있는 그럴싸한 정치적, 종교적, 경제적, 문화적 집 단체들이 자신들을 영광스럽게 만드느라 분주하고, 평화는 하늘나라 저편으로 넘겨버린다.

이 컬럼을 시작하는 말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신천지 이단 종파 10만 교세 자랑 수료식이나 불교계 유명한 스님의 소신공양론과 정부의 국민훈장 추서 행위가 모두 영광을 도둑질하는 짓이다. 개신교 교단에서 일 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교단총회에는 예외 없이 ‘성회’(聖會)라는 명칭을 붙이는데, 대표적 장로교 교파 총회는 수많은 양심 있는 신도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명성교회에서 기어이 총회를 개최했다. 왜 그랬을까? 거기엔 돈, 권력, 종교인 수, 조직 등등 세상적인 영광의 광채가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청빈의 영성이 없는 종교인 지도자는 가짜요, 자기를 내어주는 사회적 섬김 없는 교회의 성탄절은 종교 쇼일 뿐이다. 메시아를 감싼 포대기(강보)에는 주머니가 없다. 주머니가 많이 달린 포대기란 웃기는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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