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가 예수의 메시지에서 심장이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시공간이 하나님의 나라다. 하나님의 뜻은 죄의 세력에 사로잡혀 영원한 멸망으로 치닫고 있는 인류와 세계를 구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세 가지 방식의 말씀으로 알린다. 기록된 말씀, 성육신한 말씀, 선포되는 말씀이다. 기록된 말씀은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을 가리킨다. 성육신한 말씀은 사람이 되어 세상에 살았던 예수 그리스도를 말한다. 선포되는 말씀은 앞의 두 가지 방식의 말씀을 근거로 그 말씀을 해석하여 설교하는 것이다. 앞의 두 말씀이 이미 일어난 것이라면 선포되는 말씀은 현재진행형이다. 세 가지로 사람에게 다가오는 말씀의 내용에서 심장은 십자가 사건이다. 예수의 삶과 사역에서 하나님 나라가 드러나고 움직인다. 예수 자체가 하나님 나라의 현실이다.
지형은 – 신약의 사람들
성경 본문 주해는 기본적으로 문법적이고 문학적인 석의와 역사적인 석의의 두 단계를 거친다. 성경의 어느 본문과 장르를 해석하든 해석자는 먼저 본문의 문법적이고 문학적인 특징과 구조를 분석하고 본문의 단어와 문장, 그리고 전체 단락의 의미론적인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이어서 본문의 단어와 문장, 그리고 단락에 담긴 의미나 등장 인물들, 또는 저자와 1차 수신자 사이의 역사적인 배경을 연구해야 한다. 좀 더 자세한 본문 석의와 연구를 위해서는 해당 성경책에 관한 전문적인 주석서를 참고해야 한다. 대부분의 성경 주석서들은 주로 주해 단계에서 제기되는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다루고 있다. 본문의 문법이나 문학적인 구조, 장르 분석이 주석서의 주요 내용들이다. 또 본문의 등장인물의 역사적인 상황이나 저자와 1차 수신자의 역사적인 배경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내러티브 본문을 주해하는 해석자는 문학적인 해석과 역사적인 해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본문 자체의 세계 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한다. 해석자가 본문의 세계로 진입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은, 본문 내러티브에 다음과 같이 등장 인물의 입장과 동일시하는 질문들을 던져보는 것이다.
이승진 – 다윗이야기 다시읽기
우리 가운데에도 예언서는 은혜가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예언서가 강단에서 잘 선포되지 않고, 오히려 남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예언서의 본질은 우리 신앙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도려내어 회복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대할 때 편식하지 말고, 예언서의 말씀도 잘 들어야 합니다. 예언서에 반복되는 말씀이 있습니다. 들어야 삽니다. 들어야 복을 받습니다. 들어야 성숙해집니다. 내 신앙이 오래되었을수록 반드시 예언서를 통하여 신앙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사야서를 통해 우리의 신앙이 다시 말씀 앞에 설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은 이런 제사를 왜 그렇게 싫어하시는 것일까요? 이유가 뭘까요? 이는 이스라엘이 그들의 마음을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으로 채워 놓고, 그것을 더 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나는 하나님이 필요한 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그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더 채워 주세요.”라는 고백입니다. 이것 자체가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것이고, 하나님을 최고의 가치, 제일의 가치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황명환 – 마음을 주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