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하나님!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당연히 새롭게 변화된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러나 실제로는 옛사람 모습 그대로 사는 때가 너무도 많습니다. 출애굽 이전의 이스라엘 백성과 출애굽 이후의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출애굽 이전의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의 노예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해방하시어 더는 노예가 아니라 자유인이 되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종살이에서 벗어난 지 한 달 만에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원망하고 종살이를 벗어나 자유를 누리게 된 것을 원망했습니다. 이집트 종살이를 그리워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도달할 곳은 시내산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를 곳은 시온산, 곧 새 예루살렘입니다.
시내산은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지도자가 된 곳이고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은 곳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계약이 이루어진 곳입니다. 오늘 저는 바다의 끝없는 수평선을 보고도 창조주 하나님의 능력이 얼마나 위대하고 인간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알 수 있습니다. 또 밤하늘에 쏟아질 듯한 별빛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압니다. 제가 이른 곳은 시내산이 아니라 시온산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나아가서 이른 곳은 시온산, 곧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입니다”(히브리서 12:22). 시온산은 하나님의 도성, 하늘의 예루살렘입니다.
시내산에 있는 것들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에 비해 시온산에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들입니다. 이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시내산을 벗어나 하나님의 도성, 하늘의 예루살렘, 속죄의 피처럼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나님을 믿게 하옵소서. 시온산은 하늘의 예루살렘입니다. “천만 성도 일제히 거룩한 산 시온성에 기쁨으로 모이리.” 예수님을 통해 보여주신 구원의 길입니다. 그곳에는 예수님이 흘리신 속죄의 피가 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실 때 화려한 나팔소리 가운데 오시지 않았습니다. 베들레헴의 초라한 구유에 오셨습니다. 보십시오! 저의 구원이 여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 역시 시온산에 이르는 믿음으로 새 예루살렘을 바라보게 하옵소서.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177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와 숭의여대에서 교수, 교목실장으로 일했으며, 한국기독교대학 교목회 회장, 한국대학선교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기도시집 香〉, 〈주를 대림하는 영성〉, 〈성서다시보기〉(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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