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작가들의 말말말>

도서 「목사와 실천목회」

목회 사역의 핵심 기능인 사랑(loving, 제2부), 가르침(teaching, 제3부), 그리고 지도(leading, 제4부)를 탐구하기 전에 목회가 무엇인지, 그리고 목회 사역이 다른 사역과 어떻게 다른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사역은 하나님과 함께 참여하고 하나님의 백성과 협력하여 그들의 필요를 충족하고, 우리의 소명을 완수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으로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것이다. 섬기는 지도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 정체성이 확보된다. 섬기는 지도자는 사람들을 반드시 이끌려 하지 않고 섬기고자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복종하게 돕는다. 섬기는 리더십은 리더십 유형을 말하지 않는다. 우리가 받는 보상은 우리가 한 일의 결과가 아니라 우리가 일하면서 형성하는 관계다. 사랑은 항상 있는 것 중 최고의 것이다(고전 13:13). 우리의 보상은 사랑이다. 보상은 우리가 받은 사랑뿐만이 아닌 우리가 준 사랑도 포함한다.

짐 윌슨(저자), 정성국(옮긴이) - 목사와 실천목회

도서 「여섯 걸음」

사랑하기에 아픔과 두려움을 느끼는 삶의 불완전성이, 또 언제 불쑥 끼어들지 모르는 죽음의 페이지가, 매일 이 슬픈 사랑 이야기를 여닫아야 하는 하루의 무게가 내 유년 시절을 무겁게 짓눌렀다. 비극은 나의 삶이었다. 단 한 번의 예배로, 그때까지 내 속을 가득 채웠던 두려움 없는 사랑에 대한 깊은 갈망과 결핍이 완벽히 채워졌다. 영혼의 빈 잔이 넘치도록 채워진 것이다. 나는 이 사랑의 절정에서 결단했다. ‘내 삶을 여기에 걸어야겠다….’ ‘하나님, 저를 쓰시기로 작정해주세요. 하나님만 작정하시면 됩니다. 저를 위해 시대를 준비시켜주세요. 제가 하나님께 쓰임 받는 시대, 시대적 요구와 필요가 제 앞으로 오도록 준비시켜주세요.’ 나는 다윗처럼 기도했다. 이 기도는 무력하지 않았다. 내 계획과 전망이 무효가 되는 순간을 인생에서 얼마나 많이 마주하는지…. 하나님은 우리가 무언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불현듯 멈춰 서게 하신다. 그리고 나로서는 정말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맡기시곤 한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의 선하심과 측량할 수 없는 지혜 안에서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믿음의 몫이다.

원유경 – 여섯 걸음

도서 「글이 된 말씀」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에요. 하나님의 백성이 이집트에서 어려움을 당해 기도할 때,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기억하셨어요. 하나님은 바다를 마른 땅으로 만드셔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해 주셨어요. 하나님의 구원을 본 사람들은 기쁨으로 노래했어요. 잠언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가득 담겨 있어요. 세상에 많은 지식이 있지만 지혜는 마음이 정직한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에요. 지혜로운 사람은 어둠 속에서도 길을 찾고 밝은 대낮처럼 당당하게 걸을 수 있어요. 하나님은 모세에게 회막을 만들게 하셨어요. 언제든 옮길 수 있는 회막은 움직이는 집과 같았어요. 하나님은 한 곳에 머물러 계시는 분이 아니라, 회막과 함께 움직이시면서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하셨어요.

이애란 – 글이 된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