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생명시스템과학과 학부생 연구팀(조경호, 정준혁, 이민혁)이 ‘2022 대학생 생물분류연구논문 공모전’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주관으로 열린 이번 공모전은 국내의 대표적인 대학생 생물분류연구 분야의 권위 있는 대회이다.
학생 연구팀은 ‘한국산 닷거미속의 분류학적 정의’를 주제로 닷거미의 종류별로 생태 및 형태적 분류기준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학생들은 이번 공모전을 위해 지난 여름부터 충북 충주시 및 공주시 일원과 경남 거제 등에서 생태조사를 하면서 현장에서 얻어진 분류생태학적 자료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닷거미속에 대학 형태학적 특징조사와 분류학적 연구를 수행했다.
한남대 생명시스템과학과는 동물, 식물, 미생물 등 분류연구 교수진을 모두 갖추고 있는 국내 대학중 생물다양성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는 학과다. 생물다양성에 대한 조사수집 및 분류연구와 생물자원 발굴에 있어 다양한 연구실적을 내고 있을 뿐 아니라 이 분야 인재를 꾸준히 양성해오고 있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전국 대학의 연구계획서를 접수받아 1차 선정결과를 발표, 2개월간의 전문가자문 및 논문작성 과정을 거쳐 최종 논문발표회와 시상식이 이뤄진다. 시상식은 지난 4일 비앤디파트너스 서울역점 강당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