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꿈미가 주경훈 소장(사단법인 꿈이있는미래)의 신간 <부모 거듭남>을 오는 10일 출간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해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 바로 말씀으로 교육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하는 교육 환경이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저자는 “부모라면 자녀를 향한 기대와 욕심이 있다. 이 기대와 욕심이 자녀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길들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용도 길들이려고 하면 적이 된다. 친구가 되어야 한다. 친구가 되되 권위 있는 친구가 되어야 한다. 부디 세상의 모든 부모가 자녀와 친구같이 지내되 권위를 잃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그는 “하나님은 ‘범사’에 기한과 때를 정하신다(전 3:1).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부모는 조급하지만, 하나님은 조급하지 않으시다. 하나님의 시간은 천천히 흐르는 것 같지만, 전혀 늦지 않다. 많은 부모가 하나님보다 학원 선생님을 더 믿는다. 성경보다 뉴스를 더 믿는다. 그러나 우리가 믿고 의지할 분은 하나님이시다”라고 했다.
이어 “부모로서 자녀를 교육한다는 것은 분명 힘든 일이다. 하지만 복잡하지 않다. 부모의 염려가 교육을 복잡하게 만들 뿐이다. 부모 스스로가 먼저 교육의 초점이 분명해야 한다. 자녀가 하나님의 사람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그 외의 것은 포기해야 한다. 포기를 통해 더 귀한 것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녀가 거룩한 습관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때 우리의 자녀들은 단순하지만 꽉 찬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모는 자녀를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사랑해야 한다. 부모의 눈에서 편견을 걷어 낼 때 자녀는 참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다. 부모가 먼저 자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더 나아가 그 안에 있는 선함에 초점을 맞출 때 자녀는 자신이 가진 씨앗을 꽃피울 것”이라고 했다.
저자는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 5G 시대에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무엇이든 궁금한 것은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있다. 정보는 지나치게 많다. 하지만 그 지식과 정보가 사람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오직 삶을 통한 가르침만이 사람을 변화시키며 사람을 사람 되게 만든다”라고 했다.
그는 “다음세대를 살리려면 먼저 가정을 살려야 한다. 다음세대 사역과 가정 사역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한국 교회는 특별히 가족 종교화 모습이 강하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의 조사(2019년 12월)에 의하면 교회 출석 중고생의 모태신앙 비율이 51%이고, 부모 중 한 사람이라도 개신교인 비율은 무려 85%나 된다. 이처럼 다음세대의 신앙 형성에 부모의 영향은 절대적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모는 무엇보다 자녀의 영혼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최근 일주일간 자녀들과 대화한 내용을 돌이켜 보길 바란다.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 부모로서 자녀에게 무엇을 상기시켜 주었는지 “밥은 먹었어?”, “공부는 했어?”, “숙제는 다 했어?”, “앞으로 계획이 뭐야?”, “뭐 하고 싶어?” 모든 대화는 무엇인가를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지난 일주일간 자녀와 나눈 대화를 통해서 자녀에게 무엇을 상기시켜 주었는지 돌아보길 바란다. 혹시 세상에서 성공하고, 세상에서 잘 살고, 세상에서 이름을 남기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지는 않았는지, 그렇다면 우리는 세상에 속한 사람들이다“라고 했다.
끝으로 저자는 ”부모의 모든 말과 행동은 자녀 교육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별히 부모의 삶은 자녀에게 성경 주석이 된다. 자녀는 부모의 삶을 통과하여 성경을 보고 그 내용을 이해하게 된다. 부모의 삶이 성경과 분리될수록 자녀는 성경을 덮어 버릴 것“이라며 ”반대로 부모의 삶이 성경과 일치할수록 자녀는 성경을 창(window)으로 삼아 세상을 바라볼 것“이라고 했다.
한편, 주경훈 소장은 총신대학교 목회신학전문대학원에서 목회상담학을 전공했으며, 성경적인 교육 방법론에 대한 고민으로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현재 대안적 크리스천 교육 기관인 ‘(사) 꿈이있는미래’ 소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4,300여 교회와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음세대와 가정을 세우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부모 거듭남>, <바이블 원정대 1>, <52주 가정예배 3>, <원 포인트 통합교육>, <도전과 해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