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북한인권정보센터(NKDB) 인권장학회가 지난 7일 오전 11시 (사)북한인권정보센터 내 남북사회통합교육원에서 제1기 장학금 및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NKDB 인권장학회는 2022년 상반기 장학금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7일 장학금과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고, 상반기 장학생은 3명의 북한인권단체 근무자(옥스포드 대학원, 국민대 대학원 등)와 1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최종 선정되었다.
NKDB 인권장학회는 앞으로도 북한인권 개선과 통일을 위해 활동할 우수한 인재양성과 이들에 대한 장학금 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NKDB 인권장학회는 “이번 ‘NKDB 인권장학회’ 1기 장학생 선발을 함께 축하해 주시고, 향후 지속적인 장학금 지급을 위한 후원에도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NKDB는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공익성기부금 대상단체로 ‘법인세법 제24조’의 규정에 의하여 납부하신 후원금 및 기부금은 연말 세금정산을 통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학금 후원계좌는 (사)북한인권정보센터 (NKDB 인권장학회) 신한은행 140-007-069740이다.
한편, NKDB 인권장학회는 본 기관의 연구원, 북한인권 관련 단체 근무자, 북한이탈주민 등 대상자에게 장학금(대학원 학비 지원 중심)을 지원함으로써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의 활동을 통하여 북한인권 개선과 남북사회 통합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21년 10월 1일 출범했다.
장학금은 2021년 기탁 받은 1억의 후원금과 매년 추가적인 모금액으로 운영되며,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지급될 장학금 지급액 총규모는 2천만 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