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케런 카니아고(Karen Kanyago)'가 당신의 아내가 당신에게서 정서적으로 필요로 하는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당신의 애정
당신이 애정을 보인다는 것은 배우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남성들이 애정표현이라는 말만 들어도 꺼려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이는 남성들의 정서적 욕구에서 애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그다지 높은 순위를 차지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많은 아내들에게 있어 애정 표현은 물고기에게 물을 주는 것과 같다. 그들을 이러한 애정을 필요로 하며 결혼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로 한다.
즉 아내들은 부부간 애정이 보여주는 관계에서 만족을 느끼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남편들의 만족을 채워주고자 노력을 한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남편들이 자신의 아내에게 애정을 표하는 것은 어둠속에서 뭔가를 찾는 듯한 모습과도 같아 보인다.
이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아내가 가장 좋아하고 고마워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내는 것이다. 그 외에도 아내를 안아주고, 걸을 때 손을 잡아주고, 사랑스러운 말들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아내에게 애정을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2. 당신과 대화하는 시간
아내들은 남편과 친밀한 대화를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사랑하는 남자와 속마음을 나누고 싶어한다. 이렇게 할 때 그들은 사랑과 보살핌을 느낄 수 있다. 반면 남편이 그들의 마음을 만족시킬 수 없을 때, 그들은 슬퍼하고 낙담한다. 그리고 남편이 자신을 사랑하는지 의심이 서서히 밀려오기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많은 남편들이 결혼 후 아내의 친밀한 대화 욕구를 얼버무리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남편들에게는 친밀하게 대화하는 것이 그다지 절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내들이 알아들을 수 없을 말들을 중얼거리며 투덜거리기까지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남편들은 자신의 취향과 상관없이 다시금 부부라는 하나의 팀을 위해 아내가 원하는 것을 하기로 선택해보라. 결혼 전의 모습처럼 아내를 위해 대화하고 헌신하는 모습을 다시금 보여주길 바란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 5:25)
3. 정직함과 솔직함
당신의 아내가 결혼생활에서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그녀가 남편인 당신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둘은 더이상 별개의 존재가 아닌 한 몸임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의 의사소통은 자신이 온전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어야 하고 남편과 아내 모두 서로에게 정직함과 투명성을 보여야 한다.
당신의 정직한 의사소통은 부인에게 있어 중요한 정서적 욕구가 되는데 만일 당신이 뭔가 숨기고 있다는 것을 아내가 느끼면 그녀는 그것을 위험으로 감지한다. 그리고 아내가 그것을 캐내어 알게된다면 그녀는 더 이상 당신을 믿을 수 없다고 단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결국 둘의 결혼생활을 굳건히 하길 원한다면 당신의 정확한 정보를 아내에게도 공유해주어라. 물론 아내도 마찬가지로 남편에게 동일하게 해야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미래에 대한 생각과 계획을 공유하고 정직함을 유지하라. 특히 남편인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언제든지 아내와 대화할 수 있다면 아내는 자신이 당신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