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서선교회가 한익수 권사(고촌교회)의 신간 <성경 속, 혁신의 비밀>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대우자동차의 부평사업 본부장으로서 큰 성과를 낸 경영혁신의 과정과 그 원리를 소개하고 있으며 그의 경영혁신 원리는 요한복음 15장 속에서 얻은 예수 그리스도의 경영혁신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저자는 “나의 경영혁신의 원리는 사람들이 자기 일터를 하나님이 맡겨 주신 분깃으로 생각하는 소명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때 최고의 성과를 창출해 낸다는 원리이다. 또한, 모든 혁신은 깨끗한 환경 만들기로부터 시작된다. 환경을 깨끗이 하는 과정에서 사람은 의식이 변하고 마음이 깨끗해진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깨끗한 환경을 통해 개인, 가정, 회사 더 나아가 지구가 각각 좋은 열매를 풍성하게 거둘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념을 기반으로 RBPS(Responsible Boundary Production System: 환경품질첵임제) 시스템을 체계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여기에는 아침 청소 등 행동 개혁 프로그램과 환경품질책임 구역도, 안전 지도 등이 포함되며 이를 적용한 결과 크고 작은 조직에서 성공적으로 잘 적용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RBPS 시스템과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경영혁신 원리를 국내외에 전파하는 것이 내 사명이다. 아울러 RBPS 문화를 지구촌에 정착하는 것이 소망이다. 이 책을 통해 교회의 목회자 및 성도들이 RBPS를 이해하고 이를 잘 적용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한편, 저자 한익수 권사는 1948년 강화에서 태어났으며 한국항공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명강사 최고위과정을 수료했다. 1976년 대우자동차 입사 후 생산기술 부장, 우크라이나법인 총괄임원, 한국GM 부평사업본부장, GM 폴란드법인 부사장, 한양정밀 사장을 역임했다.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 대한민국아이디어 대상 CEO 대상 등을 수상했다.
제조 현장을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분깃으로 생각해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포도 나무 비유(요한복음 15장)’속에서 잦은 혁신의 지혜를 바탕으로 30여 년간 연구와 실전을 통해 구축한 ‘RBPS(환경품질첵임제)’ 경영혁신 시스템을 대기업, 중소기업, 사회단체, 교회, 대학의 최고위과정 등에서 1,000회 이상 소개했으며, 극동방송, CBS, CTS에서도 소개한바 있다. 현재 고촌교회 권사이며 RBPS 경영혁신 시스템을 국내외에 전파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RBPS경영연구소’를 설립하고 글쓰기, 강연, 방송,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경 속, 혁신의 비밀>, <결국, 꿈은 이루어진다>, <혁신의 비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