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아이빌리브(ibelieve)'는 당신의 믿음이 시험받을 때 성경 속 여호수아로부터 배울 수 있는 7가지 교훈에 대해 소개했다.
1. 하나님이 당신을 여기로 인도하셨음을 기억하라
40년 동안 하나님께선 이스라엘 백성을 구름과 불기둥으로 보호하시며 광야를 헤쳐 나가게 하셨다. 또한 요단강이 가장 높고 위험한 수위에 있을 때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셔서 요단 강을 건너게도 하셨다.
물론 요단강이 좀 더 얕았을 때 백성들이 이를 건너는 것이 쉽지 않았을 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선 어떤 어려움의 상황일찌라도 우리에게 그 분의 권능과 영광을 드러낼 수 있으시다. 당신은 이를 통해 오히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기적을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요단 강 앞에 앉히시기 전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수 1:3)"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수 1:5)
그리고 이는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만은 아니다. 이 약속은 오늘의 당신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임을 기억하라.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히 13:5)
3.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라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약속과 함께 여호수아에게 율법 하나하나를 지키라고 일깨워 주셨다.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수 1:7)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하라고 하신 것은 단순히 긍정적인 생각만을 가지라는 것이 아니었다. 이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그의 삶에서 열매와 결실을 만들 것임을 깨다는 것이었다.
4.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라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수 1:8)
당신이 힘들고 벅찬 상황을 마주할 때 말씀으로 당신의 영혼을 적셔야 한다. 매일마다 말씀 묵상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또 우리의 삶을 하나님과 어떻게 일치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 알아갈 수 있다.
5. 하나님께 집중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강을 건널 준비를 할 때에, 언약궤를 살피고 그 궤를 따르라는 지시를 받았다. ".....너희가 이전에 이 길을 지나보지 못하였음이니라"(수 3:4)
당신이 답이 보이지 않는 주변의 상황에만 집중하다 보면 오히려 매번 낙담하고 믿음을 잃을 것이다. 그러기에 당신은 하나님의 진리에 마음의 중심을 두고 그 분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눈을 떠야 함을 기억하라.
6. 발을 담그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잠기자 곧 위에서부터 흘러 내리던 물이 그쳐서 심히 멀리 사르단에 가까운 아담 읍 변방에 일어나 쌓이고 아라바의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온전히 끊어지매"(수 3:15-16)
하나님께선 이스라엘 백성들이 둑에 진을 칠 때만 해도 요단강을 갈라놓지 않으셨다. 기적은 그들이 물속에 발을 디딘 후에야 비로소 일어났다. 이처럼 하나님께선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요단강에 발을 담그는 믿음의 순종을 할 때 인도해 나가신다.
7. 하나님의 역사를 기념하라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요단 강바닥의 마른 모래에서 돌 12개를 꺼내 기념으로 세우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모든 후손에게 하나님의 기적을 영원히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마찬가지로 당신도 기념비와 같은 것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어떻게 역사하셨는지 날짜와 세부내용들을 다이어리나 일기에 기록해보라. 그리고 나중에 이들을 다시 읽을 때마다 다시금 믿음을 붙들 수 있는지 또 당신을 인도해주셨던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동일하게 인도하실 것임을 잊지 않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