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란 당신이 개인적으로 혼자 있을 때만 가지고 사는 것이 아니다. 이는 당신이 하는 모든 일과 장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당신은 가족, 이웃, 동료, 고객 등 주위에 교류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대사이다. 미 '워터마크 커뮤니티 교회 (Watermark Community Church)'가 믿음이 신실한 크리스천 직장인으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성경구절을 토대로 정리한 5가지 내용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열심히 일하라
지금의 타락한 세계가 우리로 하여금 일 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었지만(창 3:17-19) 일 자체가 어떠한 죄에 대한 벌은 아니다. 하나님께선 인류의 타락 이전 에동동산에서도, 우리에게 일자리를 주셨다(창 2:15). 믿는 우리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대로 자신과 가족을 위해 일하도록 소명을 받았다(딤전 5:8). 그러기에 우리 인생의 목표는 빨리 부자가 되어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일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잠 21:5).
2. 일을 잘 하라
우리는 단순히 일만 하는 것을 넘어서 그 일을 잘하도록 부르심을 받기까지 했다(골 3: 23-24).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 분이며(출 31:2-6) 우리가 받은 달란트를 잘 관리하고 활용할 때(마 25:14-30)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 또한 기억할 것은 우리가 훌륭한 업적을 남길 때 이는 하나님(계 22:12)은 물론 다른 사람들(단 6:3)에 의해서도 인정받고 보상될 것이다.
3. 당신의 직장상사를 섬기라
비록 당신이 믿음이 신실한 직원이 되기로 선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믿음이 좋은 직장상사가 있도록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여전히 당신 위에 있는 권세를 가진 자들에게 순종할 것을 부름받았다. 이는 그들이 선하거나 의롭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선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섬기기 때문이다(딛 2:9-10). 당신은 직장상사가 보지 않을 때라도 정직하고 신실하게 당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단지 그들에게 외형적으로 좋게 보이기 위해서 일종의 '쇼'같은 것은 하지 마라. 이렇게 당신이 직장에서 상사에게 순종하고 섬길 때 당신은 잠재적으로 복음을 널리 알릴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빌 2:14-16).
4. 죄를 짓지 말라
이 규칙에는 예외가 있는데 이는 당신 상사가 당신에게 뭔가 잘못된 것을 하길 요구하면 이를 그대로 따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당신에게 있어 가장 큰 권세를 가진 이는 보이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행 5:29). 당신이 상사의 명령에 따르지 않을 때의 결과는 안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악을 행한 것에 대해 보상을 받기보다는 선을 행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것이 더 낫다(벧전 3:17). 당신이 옳은 일을 하면 직장 내 승진이나 혹은 직업 자체를 잃게 되찌라도 이는 하나님께서 공정하게 심판하실 것을 믿길 바란다(벧전 2:20-23).
5. 안식을 취하라
우리는 일을 해야 하지만 또한 이와 동시에 안식을 위해서도 창조되었다.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안식과 휴식이 필요한 몸을 주셨고, 그 분의 백성에게 일주일에 하루는 쉴 것을 명하셨다(출 20:8~11). 우리가 잘 안식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신뢰함으로서 더 많은 물질적 재화를 얻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잠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