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휴스턴 침례대학교(Houston Baptist University)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이란 과연 어떤 것인지 이를 4가지 특성으로 구분해 소개했다.
1. 일시적이 아닌 오랫동안 남을 수 있는 사업으로 만들라
그리스도 중심적인 사업의 핵심은 단순히 재정적이고, 사회적이고, 환경적이거나 또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 중심의 사업이란 오랫동안 남을 수 있는 영원성을 가진 것이다. 만약 해당 사업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끝나버린다면,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다.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 3:13-15)"
2. 예수님의 제자를 만들라
사업을 하며 주님을 따르는 제자를 만든다는 것은 다소 어렵게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바울사도는 성경에서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고전 1:1)" 고 하며 제자 만들기를 오히려 단순하게 정의했다.
당신의 회사와 사업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반영하는가? 다시 말해 당신의 회사는 당신의 직원, 고객, 그리고 다른 이해당사자들을 마치 주님께 대하듯 대하는가? 또한 당신은 다른 이들에게 당신이 스스로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는가? 만일 그리하다면 당신은 그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예수님의 제자가 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코 어렵지 않은 단순한 일인 것이다.
3. 성령께서 주관토록 하라
만약 당신의 회사가 주님의 사명을 이루고자 사업을 하는 것이라면, 그 회사는 오직 성령에 의해 이끌려지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 이는 하나님께선 우리의 삶 속에서 성령의 존재와 목소리를 통해 우리를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을 약속된 땅으로 인도할 때 하나님께 간구했다.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 (출 33:15)" 즉 그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는 한 아무데도 가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청종하며 그에 따라 나가고자 했다.
4. 성경적이고 경건한 이들로부터 조언을 받아라
성경은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잠 11:14)"고 말한다. 세상에는 사업상 필요한 방향을 적절히 제시해주는 많은 조언자들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그들 중 많은 이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기독교 사상가들에 의해 제공되는 사업상 조언과 방향성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과 무관하다는 점만을 정당화시키게 된다. 그러기에 당신의 회사는 먼저 기독교적 가치를 가진 사람들로부터 필요한 조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우선 순위를 세우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