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15일 유망한 푸드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프론티어 랩스'(FRONTIER LABS)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스파크랩과 이번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기업당 5천만~1억원을 투자한다. CJ제일제당은 이 프로그램에 10억원을 출자했다.
투자 기업으로 선정되면 CJ제일제당과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웰니스(영양·건강, 대체 단백질, 정통식품) ▲뉴노멀(개인맞춤형 기술, 푸드테크) ▲지속가능성(스마트팜, 친환경 패키징) 등 3개 분야에서 투자 대상을 모집한다.
롯데푸드는 샐러드나 건강 간편식을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프레시코드에 식단관리 도시락 7종을 프레시코드에 입점시키는 등 협업 확대에 나섰다.
프레시코드는 지역별 거점이 될 만한 카페나 편의점, 사무실 등과 계약을 맺고 이를 통해 음식을 배송하는 '프코스팟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 프레시코드와 계약을 맺은 프코스팟은 1200여개다.
롯데그룹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 기업인 롯데벤처스는 2018~2019년 프레시코드에 투자하고, 경영 지원과 전문가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별도로 롯데벤처스는 롯데푸드 등 사내 식음료 업체와 공동으로 '푸드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기 신청을 마감하고 이달 중에 5개 이상의 기업을 선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