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과의 이별’위한 과학적, 영적인 해법

임상심리학 박사이기도 한 노상헌 목사의 신간 ‘중독과의 이별’이 10일 출간된다. ©홍성사

임상심리학 박사이기도 한 노상헌 목사의 신간 ‘중독과의 이별’이 10일 출간된다. 우리는 흔히 중독에 대해 생각하면,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는 부분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조금만 생각해보면 대부분이 ‘중독’이라는 공통점을 안고 살아감을 부인할 수 없다. 중독의 모습은 여러 가지다. 일 중독, 인정 중독,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관계 중독, 에고 중독……. 즉, 잠시 그 기쁨을 만끽하지만, 그것 없이는 살 수 없는 병에 걸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영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임상심리학적 이론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우리가 중독에 취약해지는 이유와 문제들을 살펴보고, 과학적인 방법과 영적인 해법으로 ‘중독 해독’의 길을 제시한다.

저자는 중독이 정서적인 결핍과 뇌 호르몬 작용의 복합적인 결정체임을 설명하고 있다. 중독과 관련된 주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아드레날린, 엔도르핀 세 가지가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 또는 상호작용하며 중독을 일으키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호르몬의 역할을 악용해 중독을 권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가 얼마나 무방비로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는지도 알게 된다.

저자는 중독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들 중 특히 ‘사랑의 부재’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저자는 “영유아기(0세부터 3세에 이르기까지의 시기)에 아이들이 부모와 직접 맺는 신체, 심리적 관계에 그 열쇠가 있다”고 말한다. 이 시기에 ‘조건 없는 사랑’의 부재가 중독적 자아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사랑의 결핍 속에 자라난 뇌가 건강한 뇌와 어떻게 다른지, 어떻게 중독으로 연결되는지를 ‘뇌의 발달’모습과 중독자들의 상담 사례를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중독 치유의 시작점은 먼저 자신에게도 중독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의 안내를 따라 차근차근 자신을 잘 점검한다면, 점차 복원되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중독자를 둔 가족과 이웃, 목회자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와 대안들을 만날 수 있고, 자신의 중독 문제를 인지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추천글

임상심리학자이자 목회자인 저자는 상담에서 만난 수많은 중독자들의 삶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치유 과정에 동행하며 얻은 깊은 통찰력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중독 전문가로서의 해박한 지식과 생생한 상담 경험이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중독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스스로를 중독 치유전문가이자 중독자로서 소개하기를 서슴지 않으며, 자신이 겪은 긴 치유의 과정을 함께 밝히고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본인 혹은 가족의 중독적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권정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노상헌 목사님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깊은 관심을 두고 사역하는 사역자입니다. 동시에 임상심리학자로서 전문적인 지식을 목회 현장에 도입하여, 아픔과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치유하는 특별하고도 귀한 사역을 해왔습니다. 상처와 절망, 중독으로 어려움에 빠졌던 이들이 말씀과 치유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며 한국교회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학문이자 사역이라 여겨집니다. 그의 전 생애를 헌신한 이 사역이 이제야 빛을 발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자료를 통한 연구가 아니라, 삶을 헌신했고 고통을 받는 사람을 돕는 사랑으로 시작한 이 사역의 고백이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되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중독과의 이별》,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줄로 믿기에 기쁨으로 이 책을 추천하며, 노상헌 목사님의 큰 노고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홍정길 (전 남서울은혜교회 원로목사, 현 남북나눔운동 회장)

저자는 ‘중독 공화국 대한민국’, ‘모두가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은 사회’, ‘중독은 이제 어느 누구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전부의 문제’라고 통찰하고 있습니다. 중독의 보편성을 보다 깊이 체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중독으로 무너진 하나님의 일꾼들과 그들의 가족, 우리 이웃들에게 용서와 회복을 주는 저술입니다. 그리고 예방적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이에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 김인중 (안산동산교회 담임 목사)

노상헌 목사님의 잔잔한 목소리를 듣는 듯했습니다. 모든 것을 용납하고 받아 줄 것 같은 목소리입니다. 스스로를 포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내면의 고통과 함께하셨을까요. 우리는 하나님 앞에 어떤 것도 숨길 수 없다는 걸 압니다. 실제로도 그럴까요. 신실하고 건강하고 열매 있는 모습만 보이고 싶지는 않은가요. 그럴 때마다 중독은 바로 곁에서 불쑥 모습을 드러내 상실한 마음을 외면하라고 유혹합니다. 컴패션 어린이들 곁에도 매우 가까이 중독이 도사립니다. 질병과 가난, 재해로 내면의 상처를 가득 안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교회 안에서 예수님 사랑으로 양육하는 것입니다. 치유의 길은 그 길밖에 없으니까요. 노상헌 목사님이 말한 처방전, 예수 중독처럼 말입니다. 성장에 성장통이 필요하듯, 영광된 주님과 깊은 관계로 나아갈 때, 이 책을 통과의례처럼 꼭 관통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서정인 (한국컴패션 대표)

“중독은 어느 누구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전부의 문제”라는 외침이 이 책을 읽어야 하게 만듭니다. 중독의 보편성을 널리 알리며 도움을 주기 원하는 저자는 저술의 이유를 하나님의 유능한 일꾼들이 중독인지도 모르면서 중독으로 쓰러져 가는 모습에 깊은 아픔을 느껴서라고 말합니다. 읽다 보면 내가 바로 그 치유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자각을 하게 됩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특히 지도자들에게 필독을 권합니다. - 조용중 (글로벌호프 대표, 전 KWMA 사무총장)

저자소개

노상헌 - 미국 르터노대학교에서 과학사(B.S.) 컴퓨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을 전공하였다. 미국 무디성서학교(Moody Bible Institute)에서 목회학 디플로마(Diploma of Pastoral Ministries) 과정을, 미국 휘튼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와 신학 석사,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임상 분야에서는 미국 휘튼대학교 상담센터에서 1년, 미국 트리니티 신학교(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상담센터에서 2년, 미국 뉴라이프데이 병원(New Life Day Hospital)에서 2년, 한국 뉴라이프 상담센터(New Life Counseling Center) 원장으로 10년간 근무했다.

현재 미국 카이로스대학교 상담학 학과장(Director of counseling)을 맡고 있다.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와 합동신학대학교 실천신학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GP 선교회(Global partners) 이사장, 보람 무지개 도서관 대표, 뉴라이프 아카데미(New Life Academy) 대표이다.

시카고 서부교회 교육목사를 지냈고, 남서울교회 부목사와 남서울은혜교회 부목사를 역임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남서울예수교회 담임목사를 맡고 있다.

#중독 #노상헌 #임상심리학자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