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아기가 있으면 칼과 같은 물건은 아기가 만지지 못하도록 높은 곳에 두어야 한다. 아기는 아직 칼을 바르게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가 어떤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사용법도 알아야 하지만, 그 도구를 바르게 사용할 준비도 되어있어야 한다. 준비가 되지 못하면 차라리 사용을 하지 않는 게 낫다.
그것은 스마트폰도 마찬가지다. 2019년에 드러난 정준영의 ‘황금폰’ 사건을 보면서 단순히 정준영 개인만 비판한다면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 스마트폰에는 SNS를 비롯하여 수많은 미디어가 있는데, 무엇이 바른 콘텐츠인지 분별하지 못할 때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잘못된 콘텐츠로 휩쓸려가기 정말 쉽다. 그래서 청소년 시기에는 스마트폰을 갖는 게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2G 폰이나 공기계를 사용하면서 간단한 연락과 전자사전, 그리고 인터넷 강의 정도만 이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요즘에는 카카오톡으로 숙제를 하는 등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 되는 상황을 학교에서 먼저 만들고 있다. 또한, 학생들 사이에서는 카카오톡에 한 친구를 강제로 초대해서 왕따시키는 일까지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사이버가 중요한 시기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게 아니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없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통해서도 충분히 교육이 가능하다.
필자는 아직 자녀가 없지만, 자녀가 생겨 학교에 간다면 스마트폰 없이 교육을 할 수 있는 학교 혹은 선생님을 찾을 것이다. 청소년 시기에는 수많은 미디어 속에 들어가기보다는, 먼저 바른 교육과 문화를 통해 잘 준비를 해서 차후 성인이 되어 미디어에 들어갔을 때 무엇이 올바른 콘텐츠인지 분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노는 것이 나쁜 것도 아니고 스마트폰이 나쁜 도구도 아니지만,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도구 속에 그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미디어가 들어있다면 그것은 한 아이의 삶 전체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청소년들이 차후 청년이 되었을 때 그저 미디어 속에서 휩쓸려간 채 성장해있는 게 아니라, 미디어를 뛰어넘어 바르게 분별할 줄 아는 청년이 되어있기를 바랄 뿐이다.
필자 역시 글 쓰고 영상을 만들면서 미디어계에 종사하는 사람이지만, 필자는 앞으로도 강압적이지 않게 조심하며 이런 생각을 잘 전하고 미디어 속에서 선한 콘텐츠를 많이 만들 것이다. 그래서 미디어 속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선한 콘텐츠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그 시기에는 미디어를 떠나 학교와 좋은 공동체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 또 청소년들이 잘 준비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청소년들이 미디어에 이용당하는 게 아니라,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이용하는 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며.
황선우 작가(<나는 기독교 보수주의자입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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