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통계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8908억원으로 1년 전보다 26.4% 증가했다. 2018년 10월(30.7%) 이래 가장 많이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든 상품군에서 늘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음식, 간편식 등 음·식료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음식서비스는 62.4% 늘었다.
가정 내 생활 증가로 생활·주방가전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통신기기는 22.0% 증가했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국내 여행 수요 증가 영향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92.9% 늘었다.
특히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1%↑)의 경우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해 2월 이래 13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오다가 처음으로 증가 전환했다.
이민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상당히 위축돼 있던 지난해 상황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동했다"며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소비심리, 날씨 효과 등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9816억원으로 1년 전보다 29.4%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의 비중은 69.1%로 1년 전보다 1.6%포인트 상승했다.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7.0%), e쿠폰서비스(84.2%), 가방(79.6%) 등이었다.
1분기(1∼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4조691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3% 증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6.3% 증가한 31조3169억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