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구원을 보증하는 것이 예수의 죽음(death)이라면, 그의 삶(life)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러나 예수의 처음 친구들과 추종자들에게는 그렇지 않았다. 그들은 예수의 삶의 방식에 온몸을 바쳐 헌신했고, 그의 죽음은 그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였다. 그들은 예수의 죽음이나 부활을 그 자체로 중요한 사건으로 보지 않았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은 탁월한 능력과 비전으로 채워진 삶, 하나님이 우리들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신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기억되었던 삶에 적합한 종착점이었다. 사실상 예수의 처음 추종자들 사이에서 예수의 죽음(death)에 관해 회자된 모든 말은 예수를 사랑했고 앞으로 예수를 사랑하게 될 사람들에게 예수의 삶(life)의 중요성을 되살릴 수 있도록 짜여졌다. 그들은 예수가 시작한 운동을 “참된 길”(the way), 즉 삶의 길이라고 이야기했던 것이다.
스티픈 패터슨 - 수난을 넘어서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OS는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입니다. 사람의 정신에 비견되는 이 OS가 다르면 상호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아이폰에 설치할 수 없고 설치한다고 해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OS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세계관이 다른 사람 사이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원활한 대화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 불일치나 갈등이 심하면 다툼이나 분쟁이 발생합니다. OS가 다르면 앱이 호환되지 않듯,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가진 사람끼리는 소통이 되지 않아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기 어렵습니다.
이광배 - 프레임 수업
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삶의 문제 중 신앙 문제는 그 어느 것보다 더 시급하게 변혁이 필요합니다.
세상이 먹고사는 생존 문제로 이렇게 빠른 대처를 할 정도라면, 생명과 구원의 문제가 걸린 신앙은 어찌해야 할까요?
답은 자명합니다. 즉시 신앙해야 합니다. 그대의 자녀들에게 즉시 신앙을 교육해야 하고, 그대 역시도 즉시 신앙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골든타임의 경보는 이미 울리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조광운 - 즉시 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