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의 성경적 기준은

생명윤리의 가장 중요한 성경적 기준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창조 질서와 십계명에 명시된 살인하지 말라는 제6계명이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손수 창조하시고 심히 기뻐하신 존재다. 비록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죄를 지었지만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셨기에 죄로 죽은 인간들을 살리기 위해 친히 생명을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사랑하고 아끼는 존재를 귀하게 ..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 사회 및 기독교(6)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조용기목사와 민주화시대이다. 조용기목사는 한국전쟁,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세계화에 잘 적응하였고, 여기에는 그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역사적인 안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항상 원칙을 생각하지..

[구원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3)

만약 농부가 씨를 뿌리고 밭을 가꾸고 거름을 주고 온갖 노역을 견디며 키웠는데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다면 그의 상심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뿌린 씨앗은 자라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적인 열매는 만드시 우리가 그리스..
  • 민성길 교수
    동성애의 사회적 원인: 현대 사회의 문제적 문화
    동성애 원인에 대한 일반적 사회문화의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동성애가 농촌지역보다 대도시에서 성장한 사람에게 많다는 연구가 있다. 다음 학력이 높은, 그래서 소득이 높은 사람들 중에 동성애자가 많다고 한다. (서구에서는 이제 동성애자를 더 이상 사회적 약자로 보기 어렵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가?..
  • 정성구 박사
    카이퍼와 이승만(3)
    카이퍼와 이승만은 서로 다른 시대에 지구 반대편에서 일했지만, 여러모로 닮은 곳이 많다. 둘 다 대 정치가이고 저널리스트란 점에서 유사하다. 그리고 둘 다 처음부터 언론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신문을 발간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국민을 깨우는 운동에 힘쓴 것이 엇비슷하다. 화란계 미국인 저자 반덴벍(Van den Berg..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아름답고 거룩한 어리석음
    우리는 섬기는 쪽보다는 섬김받는 쪽을 택합니다. 희생이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고 하면서도 희생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하늘의 높은 신분을 버리시고 이 땅에 낮은 신분으로 오셨습니다. 스스로 종이 되셨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어떻게 십자가까지 지셨습니까? 너무나 어리석고 미련한 순종으로 보일 뿐입니다. 악한 사람 누..
  • 세인트하우스 평택 정재우 목사
    생명 예찬
    고향에서 초등학교와 중·고교를 동문수학했던 절친의 최근 근황을 들었다. 두 딸들이 30대 후반에 결혼해 큰 딸이 외손녀를, 둘째 딸이 외손자를 낳아 육아 중에 있다고 했다. 4세와 2세인데 얼마나 보고 싶은지 퇴근과 동시에 외손주를 보러 매주 한 집에 한 번씩 보러 간다고 했다. 두 딸이 늦게 결혼하기 전까지는 반려견과 ..
  • 아이에게는 부모의 따뜻한 말과 행동, 가슴이 필요하다. 영유아기의 뇌 발달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부모가 그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뇌가 잘 발달할 수 있다.
    [뇌치유상담] 유아 TV 시청, 뇌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준다
    초등학교 입학 시기의 자녀를 둔 부모님은 아이의 등·하교로 몸과 마음이 바빠지고, 형제 아이들과의 시간 조정을 위해 부모 자신도 모르게 자녀의 TV나 디지털 기기 시청을 조장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뇌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생후 3세까지는 신체, 인지, 정서 등의 뇌 발달이 결정적 시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구원의 은혜가 죄인에게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나님의 은혜로 받아들이게 하옵소서. 우리가 원치 않는 일을 겪게 될 때도 하나님의 은혜로 받아들이고 합력해서 선을 이룬다고 믿게 하옵소서,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생각하는 것이 참된 믿음입니다. 우리는 종종 세상의 모든 일은 내가 직접 주관하고 하나님께서는 단지 우리가 하는 일에..
  • 건국전쟁
    [<건국전쟁>을 바라보는 시선(7)] 우리가 역사를 정독해야 하는 이유
    ‘독서’와 ‘역사’에 대한 관심에는 공통점이 있다. 어릴 적 읽었던 책을 나중에 커서 다시 읽었을 때 느끼는 감정과 깨닫는 바가 다른 것처럼, 역사 또한 그러하다.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지던 역사가 성인이 되어보니 새롭게 다가오는 것이다. 영화 <건국전쟁>도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 보게 되었다. 그런데 영화를 보며 무..
  • 김창환 목사
    대한민국은 세계인권선언 29조를 지키기 때문에 동성애를 막을 수 있었다
    세계인권선언은 1948년 12월 10일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세계 인권 선언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나서, 추축국들이 저지른 만행이 세상에 알려지자, 이와 같은 비극이 다시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수많은 소중한 생명이 참혹하게 죽은 끔찍한 전쟁을 치른 후 국적을 불문하고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하..
  • 건국전쟁
    “제헌국회의 첫 출발을 기도로 시작한 대통령”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만 75년이 지났지만, 8월 15일을 건국절로 기억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역대 대통령을 본인들의 입맛과 가치관에 맞춰서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이 현재까지도 벌어지고 있다. 대통령마다 공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을 찬양하는 사람들과 과를 욕하는 사람들 두 부류..
  • 건국전쟁
    “우리는 이승만 대통령께 전(全) 국가적인 부채를 지고 있다”
    <건국전쟁>을 보기 전부터 그리고 영화를 보는 내내, 가슴 속에 느껴지는 감정들은 감사와 존경, 미움과 원망, 나약함과 죄스러움, 그리고 희망이었다. 왜 이런 모순되는 생각이 한꺼번에 느껴지는 것일까? 그리고 이와 같은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 것은 혹시 나 혼자뿐일까? 6년 전, 초등학교 아이들과 우연히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그중 한 학생의 대답이 나에게 충격을 주었다. “친일파..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내 행복을 찾습니다
    행복한 것처럼 보이는 조건들을 가졌다고 해도 행복하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 행복해 보이는 조건들을 갖추지 못했는데도 행복하게 사는 경우도 참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행복해 보이는 조건들을 많이 갖추고 있는데도 기왕이면 더 많은 것들을 가지려고 합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렵고, 어려운 것 같으면서도 쉬운 것이 행복한 삶 같습니다. 가진 것 없이 행복한 사람도 찾기 어렵지만, 많이 가진 것만 가지..
  • 이동환 목사
    [사설] 하나님을 부정하는 목사의 자기 부정
    ‘동성애 찬동’ 혐의로 출교를 선고받은 이동환 목사의 항소를 지난 4일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총회재판위원회가 기각했다. 이로써 이 목사의 ‘출교’가 확정됐다. 이 목사는 인천퀴어축제에서 축복식을 집례함으로써 교단 장정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돼 소속 경기연회 재판위원회에서 ‘출교’ 처분이 내려졌다. 이 목사가 이에 불복해 교단 총회재판위에 항소했으나 교단이 이를 기각함으로써 경기연회 재판위가 내린 ‘출교’ 선고..
  • 월드미션대학교 윤임상 교수
    [교회음악 이야기] 날 위하여 십자가에
    지리산 깊은 계곡에 희귀한 한 물고기가 살고 있습니다. 연못 위로 소나무가 죽 늘어서 있어 허구한날 비치는 소나무 그림자를 보고 자기 몸에 무늬 마저 그 그림자와 같게 새겨지게 한 ‘가사어’ 라는 물고기 입니다. 사시장철 낙락한 소나무의 기상을 닮은 그 고기는 아주 희귀 어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연요한 목사
    [사순절 기도] 캄캄한 밤에 다닐지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큰 빛을 사람들이 보았고 그 큰 빛이 사람들을 비추었습니다. 힘든 형편과 여건 속 가운데 큰 빛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기쁘게 맞게 되니 너무 감사합니다. 어둠과 죽음 아래 있는 우리 가운데 구원의 빛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와 함께 일하기 바라시니 얼마나 감사합니까! 우리 역시 예수 그리스도처럼 어둠을 비추고 방향을 제시하는 빛이 되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무슨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이 있습니까..
  • 이명진(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운영위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전 소장)
    생명의 시작은 수정된 순간부터
    ‘낙태 행위가 생명을 죽이는 것이냐? 아니냐?’에 대한 질문은 낙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전제가 된다. 전제를 무시하고 바른 결론에 도달할 수는 없다. 낙태에 관해 제일 첫 쟁점인 생명은 언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 생명의 시작에 대한 쟁점은 성경적으로나, 생명학적, 의학적으로 합의에 도달했다...
  • 연합감리교회 UMC
    [사설] 동성애 이슈에 발목 잡힌 미국 감리교회
    동성애 문제로 분열의 여진이 계속되고 미국 연합감리교회(UMC)가 곤경에 처한 모습이다. 최근 몇 년 동안 7천여 교회가 이탈하면서 재정 여력도 함께 추락해 전 세계 감리교단을 대표해온 지위마저 흔들릴 정도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 보도에 따르면, 지난 2월 19일부터 20일(현지 시간)까지 테네시주 프랭클린에서 열린 UMC 재정 및 행정 이사회(GCFA) 회의에서 2025~2028년 교단 예산안 3억4..
  • 영화 파묘
    기독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파묘>
    부를 대물림하며 살아온 한 부유층 집안에 기이한 병이 대물림됩니다. 현대의술로 치료가 안 되자 무당에게 해결을 의뢰하죠.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무당은 그 방면에 유능한 풍수사, 장의사와 팀을 꾸려 이장(묘를 옮김)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풍수사가 보기에 이 묫자리는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惡地)입니다. 기이함과 불길함을 감지한 채 파묘(옮기거나 고쳐 묻기 위하여 무덤을 파냄)를 진행하는데, ..
  • 장헌일 목사
    정부의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출산지원(장려)금 전액 비과세” 환영한다!
    필자는 지난 2월 14일 “총선 전에라도 기업의 출산장려금, 국회와 정부는 근본적인 답을 신속하게 해야 한다”라는 주장과 함께 “국가소멸 위기, 합계출산율 0.7(2023)을 1.3-1.5(2035)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긴급제언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3월 5일 오늘 정부는 “출산지원금이 근로소득에 합산되면 세부담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자녀가 출생 후에 2년내에 출산지원금을 지급받은 경우 전액 소득..
  • 성경 bible
    행복의 세 가지 필수 조건
    오래 전 미국으로 조기유학 온 한 여고생 신자를 심방했던 때 일입니다. 정기적으로 성경을 읽고 개인적으로 경건의 시간을 갖는지 물었더니 그녀는 매일 아침 잠언 한 장씩 읽는다고 답했습니다. 그것도 노트에 그대로 옮겨 적으면서 읽는다는 것입니다. 잠언이 마침 31장으로 이뤄졌으니 한 달에 한 번씩 읽을 수 있고 또 일 년이면 같은 장을 12번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의 달달 외우는 수준입니다. 한국에 있는..
  • 예수님의 겟세마네의 기도
    예수님 수난과 내키지 않는 기도의 의미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잡혀서 수난당하신 고난주간을 향해 가고 있다. 해마다 이맘때면 예수님 죽으심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와 그 사건이 그분에게 얼마나 힘든 일이었을까를 묵상하게 된다. 예수님 죽으심의 의미에 대해서는 모르는 이가 없다.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그분의 죽으심이 그분에게 얼마나 고통스럽고 꺼려지는 일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