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형섭 목사
    [말씀묵상] 영원의 권위, 현실 권위에 수난당한다
    "아버지, 주님을 참소하고 심판하던 무리들 중에 제가 있습니다. 멀찍이 따라가며 끝내 침묵한 베드로가 바로 저입니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오직 영원의 권위 앞에 복종하는 영생을 살게 하소서. 아멘" 유다에 의해 팔린 예수 그리스도는 대제사장들에게 넘겨진다. 대제사장 가야바와 장로들, 서기관들은 유대 종교 권위들로써 예수는 이들에 의해 심문받는다. 그 결과 신성모독의 죄목으로 사형에..
  • 교회교의학 황돈형 교수
    [영상]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73개 명제' 세미나 (19)
    성령의 부어짐 안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는 인간적 종교의 세계 안에 다시 말하여 자기가 고안하고 자기 힘으로 설계한 하나님의 형상 앞에서 스스로를 의롭게 하고 스스로를 거룩하게 하려고 추구하는 인간적 영역 안에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면서, 그러나 또한 화해하시면서 현재하시는 것이다. 교회는 은혜를 통하여 은혜로부터 살아가는 한에서 참된 종교의 장소이다...
  • 북한, 에볼라 대책으로 외국인 관광객 입국 금지
    북한이 에볼라 방역을 위해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중지했다고 교도통신이 24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중국에서 북한 관광을 취급하고 있는 여행사들이 23일 북한이 24일부터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중지한다는 연락을 북한 측으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통신은 서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에볼라의 감염을 막기 위한 것이 그 이유라고 말했다. 입국 중지 대상에 ..
  • 교회교의학 황덕형 교수
    [영상]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73개 명제' 세미나 (18)
    하나님의 계시는 성서의 증거에 따르면 하나님의 영이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말씀을 인식하도록 밝혀 주심으로써 발생한다. 성령의 부어짐은 하나님의 계시이다. 이 사건의 현실성 위에,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계시 안에서 하나님을 인식하고, 사랑하고, 또 찬양하는 우리의 자유가 근거해 있다...
  • 크루즈
    크루즈 관광객도 '요우커'의 힘... 100만명 육박
    우리나라를 찾는 크루즈 외국 관광객이 올해안에 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관광공사는 24일 올해 크루즈 입항 횟수는 455회로 작년의 433회보다 5.08%, 크루즈 관광객은 92만명으로 작년의 69만8천945명보다 31.6%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들어 지난 8월말까지 기항지별 입국객을 보면 제주가 42만8천744명으로 가장 많고 , 부산(19만2천37..
  • '북한인권결의안' 국제사회 찬반 엇갈려
    다음달 유엔총회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인권결의안을 둘러싸고 국제사회에서 찬반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24일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북한 인권 토론회에 참석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반인도 범죄의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커비 전 위원장은 "국제법상 반인도..
  • 한미연합사 용산잔류 등으로 논란 예상
    한국과 미국이 제46차 한미 안보협의회(SCM)에서 한미연합사령부와 미 2사단 210화력여단의 한강이북 잔류에도 합의함에 따라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인 용산기지이전계획(YRP)과 연합토지관리계획(LPP)의 부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가 2002년과 2004년에 각각 체결한 용산기지이전계획과 연합토지관리계획에 따르면 서울 도심의 9개 미군기지와 미 2사단은 2016년까지 ..
  • 전작권
    한미, 전작권 전환 2020년대 중반 이후로 연기 확정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이러한 조건을 토대로 본다면 전환 목표 시기가 대략 2022~2027년대로 추정된다. 2020년대 중반이라는 것은 우리가 개발하는 사업(무기체계)이 있기 때문이다"며 "계획대로 가면 2022년께 M-SAM, 패트리어트, 군사정찰 위성인 글로벌호크와 타우러스(공대지미사일)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CM에서는 이러한 핵심 군사능력이 언제쯤 갖춰지..
  •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하나님 나라와 연결된 삶을 살게 하소서
    사랑의 하나님! 진정으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되고 예비하신 복을 받기 원합니다. 진정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게 하옵소서.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기도하면 하나님이 거기에 응답하시고 그 가운데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합니다. 나 자신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나가게 하옵소서. 공동체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인지 가르쳐 주..
  • 축구 국가대표팀
    한국, FIFA랭킹 역대 최저 66위로 추락
    한국 축구의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66위까지 추락했다. FIFA가 23일(한국시간) 발표한 10월 FIFA 공식랭킹에서 한국은 지난달 63위보다 3계단 떨어진 66위로역대 최저 순위로 낮아졌다. 아시아에서 FIFA 랭킹이 가장 높은 팀은 이란으로 51위다. 일본도 4계단 하락한 52위에 머물렀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달보다 7계단이나 추락했지만 한국보다 1계단 위인 ..
  • 제프리 파울
    北 억류 미국인 '감격의 부자상봉'…"아들아 보고 싶었다"
    22일(현지시간) 오전 군용기편으로 미국 오하이오주 라이트-패터슨 공군기지에 도착한 미국인 제프리 파울(왼쪽)이 달려오는 아들과 포옹하려 하고 있다. 지난 4월 29일 북한에 들어간 뒤 나이트클럽에 성경을 두고 나온 혐의로 북한 당국에 의해 억류됐다가 석방된 파울은 이날 가족과 감격스러운 상봉을 했다...
  • 이광종
    [축구] 2016 리우올림픽 사령탑에 이광종 감독
    인천아시안게임에서 28년 만에 한국 축구의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이끈 이광종(50) 감독이 2016리우데자네이루올림핌까지 책임진다. 대한축구협회(회장 정몽규)는 23일 이광종 감독을 2016리우올림픽 감독으로 선임했다. 지난 15일 경기도 파주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제7차 기술위원회를 통해 결정됐다. 이 감독은 2010년대 들어 빛을 보기 시작했다. 2011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