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IVP가 유진 피터슨 목사의 신간 <하나님께 응답하는 기도>를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모든 기대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가장 좋은 기도의 도구로 시편을 소개하며, 하나님의 존전에서 온전한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기도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기도의 과정에서 자주 길을 잃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모든 시대 그리스도인을 위해 나는 시편을 좋은 기도의 도구로 소개하고자 한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흔히 사람들은 더 고결한 존재가 되거나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얻고자 기도한다. 그러나 시편은 말씀 속에 계시된 하나님을 열망하고 그분에게 응답하고자 한 자들이 드린 기도다. 때때로 그 응답은 소망이나 신뢰의 말이 아닐 수 있으며 침묵, 탄식, 분노, 회의 등이 기도의 자리에서 응답으로 드려질 수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책을 통해 욕망을 추구하는 기도에서 벗어나 우리를 계시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한 인간으로 반응하는 ‘응답하는 기도’의 전 과정을 경험하길 원한다”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우리의 정직한 응답은 기도에 합당하다. 기도가 지향하는 것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저녁에 잠들고 아침에 깨어나는 일상의 리듬에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드리는 기도가 필요하다. 우리가 충분히 깊이 기도한다면 반드시 우리는 찬양하며 신뢰를 표현하는 데에 이를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저자 유진 피터스 목사는 1932년 미국 워싱턴 주 이스트 스탠우드에서 태어났다. 1950년 시애들 퍼시픽 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을 공부했고, 졸업 후 뉴욕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신학교 졸업 후 존스 홀킨스 대학교에서 셈어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58년 미국 장로교단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1959년부터 뉴욕 신학교에서 성경 원어와 성경을 가르치며, 뉴욕 시 화이트 플레인스 장로교회에서 협동목사로 사역했다. 1962년 교수직을 사임하고 메릴랜드 주의 작은 마을에서 ‘그리스도 우리 왕 장로교회’를 개척해 29년간 목사로 사역했다. 1993년부터 2006년 캐나다 밴쿠에서 있는 리젠트 칼리지에서 영성 신학을 가르쳤다. 이후 2018년 그는 여든다섯의 나이로 별세했다.
저서로는 <하나님께 응답받는 기도>, <요한계시록 설교>, <일상, 부활을 살다>, <한 길 가는 순례자>, <주와 함께 달려가리이다> 등이 있다.
#IVP